청와대는 29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따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소집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며 “합동참모본부에서 입장을 냈다. 참고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6시10분께 원산 일대에서 북동쪽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230㎞, 고도 약 30㎞로 탐지됐다. 한미 정보당국은 세부 제원을 정밀 분석 중이다.
합참은 이날 입장을 내고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이러한 군사적 행동은 대단히 부적절한 행위”라며 “즉각 중단할 것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단거리 발사체 발사는 이달 들어 네 번째다. 북한은 지난 2일과 9일 각각 강원도 원산,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타격훈련을 진행하며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쏘아올린 바 있다. 지난 21일에는 평안북도 선천군 일대에서 신형 전술 지대지 미사일인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이날 청와대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감 표명 등을 하지 않는 이유가 총선을 의식한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 관계자는 “청와대는 얼마 전 선거와 거리를 둔다고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하며 “국민의 삶을 회복하는 데만 관심이 있다. 상황을 예의주시 하겠다고 했고 합참이 오늘 입장을 표명했다”고 답했다.
지난 2일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군사적 긴장을 초래하는 행동으로 강한 우려를 표명한다”는 입장을 냈다. 9일에도 정 실장 주재의 긴급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연 뒤 “북한이 2월28일과 3월2일에 이어대규모 합동 타격 훈련을 계속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