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은 자난해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안전도시 진단·시설물 및 노후주택 화재실태 분석’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화재는 사회재난·사고 중 교통사고에 이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재산피해 규모에선 가장 심각한 사고유형이다. 하지만 인천시 화재사고가 어떠한 시설에서 주로 발생하고, 화재 발생 양상이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서는 그동안 검토되지 못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5년 동안 인천시 화재사고 전수자료를 활용해 화재의 발생빈도와 재산피해가 가장 심각한 시설유형을 파악하고, 군집분석을 통해 화재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지역을 확인했다.
화재 실태분석 결과, 화재빈도가 가장 큰 시설은 주거시설(27.0%), 산업시설(15.2%)로, 재산피해가 가장 큰 시설은 산업시설(55.0%)과 주거시설(10.9%)로 주택과 산업시설이 인천시 화재사고에서 가장 주요한 시설유형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주거시설과 산업시설이 밀집된 서구, 부평구, 남동구, 중구, 미추홀구 일부지역에서 화재가 집중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주거시설 중 주택의 노후도가 증가할수록, 그리고 주택유형이 단독주택과 연립주택일 경우 가구 당 화재 발생빈도와 피해규모가 커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연구는 화재에 취약한 노후 주거지역에서의 주요 이슈인 단독주택 밀집도, 주택 노후도, 소방도로 미확보 위험성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도출했다.
단독주택은 다른 주택유형에 비해 인근 주택으로의 확산 가능성이 커서 화재예방과 신속한 소방대처가 필요한 주거시설이다.
인천시 단독주택은 대부분의 도시지역에서 모두 군집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구도심 지역의 단독주택 밀집도가 타 지역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화재발생 확률과 관련이 깊은 주택 노후도를 최근 인천시 주택유형별 공급 및 멸실 통계에 근거해 2040년까지 추정했다.
전체 주택유형의 경우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주택 비중이 현재 약 20%에서 2040년 55% 수준으로 급증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단독주택의 경우 60년 이상 노후화된 주택의 비중이 현재 3.8%에서 2040년 40.8%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돼 향후 노후주택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후 주거지역 중 상당수는 열악한 물리적 여건에 의해 화재 발생 시 소방도로 확보가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소방도로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주거지역과 주택유형을 도출하기 위해 주택 및 도로의 공간정보 자료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인천시 일반단독주택 유형 중 32.8%가 소방도로 확보가 어려운 ‘소방장애지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립주택(14.2%)과 다가구주택(5.7%)과 다세대주택(5.9%) 역시 일부 주거지역은 소방장애지역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는 단 한 동도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이 큰 차별점이다.
인천연구원 민혁기 연구위원은 “노후 주거지역과 산업시설에서 발생하는 화재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인천시의 적극적인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