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원평 작가의 ‘아몬드’가 일본에서 2020년 번역소설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또 독일에 번역 출간된 김영하 작가의 ‘살인자의 기억법’은 ‘4월의 추리소설 1위’로 꼽혔다.
김혜순 시인의 ‘한 잔의 붉은 거울’은 미국에서 ‘최우수 번역상’ 후보에 올랐다. 한국문학이 세계 문학속 지평을 넓히고 있다는 증거다.
한국문학번역원은 8일 손원평·김영하·김혜순 작가의 지원을 받아 출간된 작품들의 소식을 전했다.
손원평 작가의 ‘아몬드’ 일어 번역본은 일본 ‘2020년 서점대상’ 번역소설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몬드’는 “아시아를 넘은 세계문학의 명작” “모든 세대에게 사랑받을 작품” 등의 평을 받았다.
이 상은 일본 서점 직원들에 의해 2004년 설립된 상이다. 서점 직원들의 추천과 투표를 통해 과거 1년 간 간행된 작품 중 ▲서점대상(일본 소설) ▲발굴 부문(장르 구분 없음) ▲번역소설 부문 ▲논픽션 부문 등 4개 부문 수상작을 결정한다.
번역소설 부문에 한국 문학이 노미네이트돼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아시아권 작품이 선정된 것도 처음이다. 앞으로 일본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더 많은 독자들과 만날 것으로 보인다.
아몬드는 2018년 문학번역원의 번역지원 대상 작품이다. 일본에는 쇼덴샤 출판사를 통해 소개됐다. 쇼덴샤 출판사는 1970년 설립됐으며 출간작품 다수가 영화로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작을 많이 내놓았다. 한국문학 출간은 ‘아몬드’가 처음이다.
김영하 작가의 ‘살인자의 기억법’ 독어번역본은 ‘4월 베스트 추리소설 리스트’ 1위에 올랐다. 이는 독일의 대표적인 추리소설 추천 목록이다.
‘살인자의 기억법’은 스위스 유력 일간지 노이에 취르허 차이퉁(Neue Zurcher Zeitung)에서 “기괴함과 익살스러움, 피투성이와 도덕성, 교활함과 서투름, 부조리와 심오함이 뒤섞인 순수문학으로 김영하 작가 자신의 문학적 재능에 불을 붙인 불꽃같은 작품”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2015년 주간지 차이트(Zeit)에서 단독 발표한 이후 2017년부터는 FAZ와 시사 라디오 채널 도이칠란트풍크 쿨투어(Deutschlandfunk Kultur)가 공동 발표하고 있다.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의 평론가 및 추리 소설 전문가 19명이 선정위원으로 활동하며 매달 선정한 4종의 우수 추리 소설을 합산해 최다 득표순으로 리스트를 정한다. 한국 작품이 리스트에 포함된 것은 2015년 정유정 작가의 ‘7년의 밤’이 8위에 오른 이후 두 번째다.
김혜순 시인의 ‘한 잔의 붉은 거울’은 미국 로체스터 대학이 운영하는 번역문학 전문 웹사이트 ‘쓰리 퍼센트’에서 ‘최우수 번역도서상’ 후보에 올랐다.
이 상은 2007년 제정돼 2011년부터 아마존 출판사의 후원을 받아 매해 최고의 소설 1종과 시집 1종을 발표한다. 
전년도에 미국서 출간된 번역 작품이 대상이며 올해 후보에는 김혜순 시인을 포함해 2018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올가 토카르축, 오가와 요코, 가와카미 히로미 등 20개국의 작품 35종(소설 25종, 시 10종)을 후보작으로 발표했다.
‘한 잔의 붉은 거울’의 영어 번역은 애리조나 주립대 신지원 한국문학 교수와 제자인 로렌 알빈, 배수현이 공동 번역했다. 문학번역원이 2015년 애리조나 주립대에서 개최한 ‘한국문학 번역실습 워크숍’에서 우수한 번역 실력을 보인 학생 2명을 공동 번역가로 선발했다.
‘최우수 번역도서상’은 다음달 27일 발표 예정이다. 수상작가와 번역가에는 각각 5000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