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은 8일 당원들 참여로 진행된 ‘열린 공약 캐스팅’ 을 통해 공인인증서 폐지 조속 추진 등 12개의 공약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손혜원 공동선대위원장, 주진형 정책공약단장, 김성회 대변인, 황희석·한지양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약 선정에서도 당원들의 의사가 반영되길 원하는 당원들의 뜻에 따라 열린 공약 캐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앞서 열린민주당은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당원들이 공약을 제안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총 4426명의 당원이 공약을 제안했다. 
손 의원은 “저희가 준비 중이던 공약도 있었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참신하고 중요한 제안도 수없이 많았다”며 “정치권에서는 큰 이슈로 다루지 않지만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필요성을 많이 느끼는 공약을 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공약 12개는 ▲중증장애인 직계가족을 활동보조인으로 인정 ▲세 자녀 이상 가정 소득세 감면 및 주택분양시 혜택 제공 ▲상가임차료 연 5% 상한을 물가+알파(α)로 상한하도록 개정 ▲학교에서 경제·법률·환경·성 교육 등 생활교육 강화 ▲군인 실손의료 단체보험 가입 추진 ▲군 인권 보장을 위한 군사법원· 군검찰 폐지 ▲재활용품 분류 번호 기입 의무화로 분리수거 실효성 제고 ▲혐오표현 게시물 처벌법 제정 ▲택배·대리 기사 등 특수고용직 표준계약서 의무화 ▲문화예술 강사등에 대한 강사료 현실화 ▲석면 지붕 축사 철거 및 개축 보조금 지원 ▲공인인증서 폐지 조속 추진 등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