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조광한)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 기부운동을 전개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남양주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과 각 사회단체장들은 “소득과 관계없이 지원되는 재난기본소득을 더 가치 있는 곳에 쓰고 싶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경기북부지회, 남양주시 희망케어센터와 함께 「# 10%가 더 아름다운 소비 # 땡큐 착한기부」를 슬로건으로 재난기본소득 기부 운동에 적극 나섰다.  
‘10% 더 아름다운 소비’는 코로나19로 본인 소득에 영향이 적은 시민들과 사회단체들이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나보다 더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을 위해 재난기본소득의 10%를 소액 기부하여 서로 간 버팀목이 되어주기 위한 캠페인으로, 모금된 후원금은 절실한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자금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경제분야 등에 지원 할 예정이다. 
조광한 시장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남양주 시민들의 마음과 공동체 정신에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하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가운데 많은 시민들의 동참으로 사회적 가치를 담은 기부 운동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이웃과 함께 모두가 더불어 살기 좋은 남양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난기본소득의 기부를 원하는 시민은 20일부터 가까운 읍면동사무소 기부 창구에 설치 된 모금함에 현금, 선불카드를 기부하거나, 경기(북부)공동모금회 남양주 지정계좌 농협 301-0199-5889-51로 입금 또는 카드 소액기부로 착한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남양주 = 조한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