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미추홀경찰서주안2파출소 순경 윤상혁
인천미추홀경찰서주안2파출소 순경 윤상혁

 

스마트한 시대에 살고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으로 수많은 일을 한다. 그 중 대표적으로 중X나라, 번X장터 등 많은 중고거래 사이트사용에 익숙하나 한 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바로 중고거래 사기! 인터넷으로 물품을 거래할 때 판매자의 전화번호 계좌번호가 인터넷 사기에 이용된 번호인지 알고 싶은가? 사이버범죄 신고 및 상담, 예방교육 신청, 피해경보, 가짜 안전거래사이트 확인, 예방 팁 등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사이버캅’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다.
과연 ‘사이버캅’ 앱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보자.
첫째, 인터넷 사기 피해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중고장터에서 상대방의 물건을 사기전 휴대폰번호나 계좌번호를 ‘사이버캅’앱에 조회하면 상대방의 사기내역 등을 간편하고 빠르게 조회가 가능하다. 조회 후 3개월 동안 3회 이상 경찰에 신고 접수된 번호인지 아닌지 확인이 되고 조회했을 때, 접수된 민원인 있거나 예금주 이름이 다를 경우 인터넷 사기를 의심해야 한다.
둘째,스파이 앱 설치 유무를 판단하고 삭제를 가능하게 한다. 
최근 타인의 스마트폰의 사진, 메시지 등 엿볼 수 있는 기능의 스파이 앱이 유통돼 특정인의 개인 사생활을 감시하고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불법적인 용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서 ‘경찰청 폴 안티 스파이’를 개발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사이버범죄에 대해서 그 수법과 예방요령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것에 대해서 경찰청에서 사이버범죄 예방 지식을 심어주기 위해 사이버수사 요원 중 강의 역량이 뛰어난 경찰관을 선발해, 예방교육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셋째, 문자 및 카톡 등으로 받은 사기 통칭 ‘스미싱’예방이 가능하다.
문자, 카톡, 메신저 등으로 받은 주소가 의심될 때 스미싱 탐지 기능으로 접속해 문자 또는 URL 주소를 복사해 넣어 탐지할 수 있다.
 넷째, 사이버범죄관련 신고 및 상담 할 수 있다. 
사이버범죄인지 아닌지 궁금해서 상담이 필요하거나, 범죄피해로 인한 신고가 필요하다면 인증절차를 거쳐 상담 및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상담 요청일로부터 평균 7일내,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경우 최대 14일 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사이버범죄는 갈수록 신종 범죄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사이버캅’을 통해 사이버범죄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방법 및 예방수칙 등을 미리 숙지해 놓는다면 사이버범죄로부터 피해를 예방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