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불로지구대 경장 조태현
인천서부경찰서불로지구대 경장 조태현

 

반려동물이란 사람과 더불어 사는 동물로, 동물이 인간에게 주는 여러 혜택을 존중하며 사람의 장난감이 아닌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를 말한다. 최근 1인 가족이 확산되며 노령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 이에 관련된 문제들도 발생되고 있다.
 반려동물에게 산책은 삶의 질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만큼 매우 중요하다. 반려동물의 산책은 운동뿐만 아니라 원활한 배변활동, 스트레스 해소, 보호자와 유대감을 높이고 반려동물의 사회화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이 산책 시 반려동물에게 목줄을 채우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최근 용인에서도 개물림 사고로 인해 견주가 벌금500만원을 선고받은 사례가 있다. 법원은 견주가 입마개·단단한 목줄 착용시킬 의무를 다하지 않아 발생된 사건으로 판결하였다.
 이처럼 산책 시 반려동물에게 목줄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목줄 착용요령과 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첫째 목줄을 선택할 때 반려동물의 체형을 고려해 알맞은 사이즈로 착용하게 하자. 목줄이 헐렁하면 산책 중 목줄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둘째 목줄의 소재를 파악하자. 사람도 피부가 다르듯이 평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소재의 목줄은 피하는 것이 좋다.
 셋째 목줄은 너무 길지 않은 것을 선택하자. 그 이유는 만약 산책 도중 지나가는 사람이나 자동차에 의해 목줄이 당겨지는 등 사고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에게 미리 목줄에 적응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이상 목줄 착용 시 요령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았다.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 목줄착용으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