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가 부발읍 산촌리에 건립예정인 부발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부발공공하수처리시설은 산촌리에 2만5000㎡ 부지에 총 453억원을 투입해 2024년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며 하수처리 용량이 1만4000톤/일 규모에 하수미처리구역 확대를 위해 하수관로 20.8km로 설치된다. 
또한 하수처리장의 시설물은 완전 지하화 형식으로 구축되고 지상에는 체육시설 등 주민편익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해오던 부발공공하수처리장 설치 사업은 위치선정에 난항을 겪으면서 지연된 바 있으나 지난 2019년 10월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받아 현재의 산촌리로 추진하게 됐으며 부발공공하수처리시설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지난 3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게 됐다.
부발지역은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시의 33만 계획도시 건설에 핵심역할을 하는 지역으로 대규모 개발사업 압력이 꾸준하게 제기된 지역이나 사회기반시설인 하수처리시설 부재로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하수처리시설 사업추진으로 부발역세권 등 부발지역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탄력은 물론 공공수역의 수질개선 및 주민생활 환경개선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천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