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구청장 이재현)가 코로나19 극복 긴급재난지원금을 모든 구민에게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구민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 내 소비 진작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서구는 재난지원금 신속 지원을 위해 지난달 28일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했으며, 변주영 부구청장을 추진단장으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 TF(태스크포스)를 꾸리는 등 구의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나서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기준일인 지난 3월 29일 기준으로 서구의 총 지원대상은 218,926세대이고 소요예산 추계 액은 약 1,475억 원이다. 
가구원수별로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 1백만 원을 차등 지급한다.
지원금 신청은 대상가구의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다.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수 조회, 신청, 지급 및 이의신청방법 등은 5월 4일부터 6월 18일까지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www.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금 지급은 계좌 입금(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연금 지급 가구), 인천e음(서로e음) 충전·발급, 신용(체크)카드 충전 세 가지 방식으로 이뤄진다.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공적 마스크 5부제 판매처럼 요일제 방식이 적용된다.
온라인은 신용(체크)카드사 홈페이지와 인천시 홈페이지(서로e음 카드)에서 하면 된다. 오프라인은 서로e음 카드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22개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해당은행 지점에서 하면 된다. 
거동이 불편한 구민에 한해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동에서 가정을 방문해 신청을 받는다. 거동이 불편한 구민은 5월 18일부터 6월 18일까지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된다.
소비여력이 부족한 우선지원 대상자인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연금 세대의 지원금은 5월 4일부터 순차적으로 계좌입금 처리된다.
그 외 일반가구는 ①신용(체크)카드 충전[신청기간: 온라인(5.11.~5.31.), 오프라인(5.18.~5.31.)]과 ②인천e음(서로e음) 충전·발급[신청기간: 온라인(5.18.~6.18.), 오프라인(5.18.~6.18.)]의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금과 관련한 이의신청은 5월 4일부터 6월 25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이의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서구청 복지정책과 및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에 전화해 문의하면 된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구민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불편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신속한 지원이 이뤄져 구민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서구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