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재양성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재양성 발생 정보 전파와 환자 관리에 대한 지자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재양성 사례가 300건을 넘어선 지금까지 재양성자로 인한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데다, 유전자 증폭검사 과정에서 죽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RNA가 검출됐을 가능성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5일 방역당국과 경기북부 해당 지자체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평균 10건 내외로 안정되면서 정부는 오는 6일부터 현재보다 완화된 방역 수준인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금지됐던 일부 모임과 집회 등도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빈번한 코로나19 재감염 발생이 향후 코로나19 재확산 여부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재양성자는 347명으로, 감염자가 줄어들고 완치자가 늘면서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코로나19 재양성자들은 알려진 잠복기 정보와 달리 퇴원 후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20일 이상 경과한 뒤에도 다시 양성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재양성자 주변에 2차 전파 사례가 1건도 발견되지 않고 있고, 대부분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무증상자여서 실제 바이러스 재감염 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9일 오명돈 코로나19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재감염 사례는 대부분 죽은 바이러스 RNA가 유전자 증폭과정에서 검출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실제 재감염보다는 유전자 증폭기술을 이용한 진단검사 방식으로 인한 오류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재양성자에 대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모니터링과 배양검사에서도 대상자 전원에게 코로나19 항체가 발견돼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재양성 반응에 대한 명확한 원인 규명은 아직이어서 재양성자 발생 지자체들도 재양성자 대처방안을 놓고 서로 방법을 달리하고 있다.

의정부시의 경우 지난달 말 발생한 3명의 재양성자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있으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재난문자는 별도 발송하지 않았다.

아직 재양성자의 바이러스 전파력이 확인되지 않았고, 실제 재감염 여부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접촉자도 모두 확인됐기 때문이다.

반면 파주시는 20대 남성의 재감염 정보를 시청 홈페이지에 공지하면서 재난문자를 발송해 시민에게 알렸다.

무증상 재양성자에 대한 조치에서는 의정부시는 별도 입원이나 생활치료시설 입소 없이 자택에서 자가격리를, 파주시는 격리병상 입원을 택해 차이를 보였다.

두 지자체 모두 병상 배정 권한이 있는 경기도 지침에 따라 환자 격리 여부를 결정한 만큼 환자 관찰 필요성에 따라 처리 방향이 결정됐다고 보는 것이 맞지만, 오히려 재양성자 입원 처리가 엇갈리면서 재양성자에 대한 우려를 키우는 반대급부도 생겨났다.

파주시 관계자는 “재양성자의 경우 확진자에 준해서 처리하라는 이야기만 있을 뿐 아직 명확한 지침이 없는 상태”라며 “음성인 경우에도 바이러스가 나오는 경우가 있고 아직 재양성에 대해 밝혀진 것이 부족해 최대한 조심하고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는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의정부시 관계자는 “이번에 재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은 모두 퇴원 후 14일간의 자가격리 권고 기간 중 자가격리를 이행하다 발견돼 외부 동선 등 확인되지 않는 접촉자가 없는 상태여서 어차피 공개 대상이 아니었다”며 “아직 재양성자로 인한 감염 사례가 없고, 죽은 RNA가 검출됐다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어 불필요한 시민 혼란을 피하기 위해 SNS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재양성 사실을 전파했다”고 밝혔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