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11시께 나원오 이천 화재 수사본부 부본부장이 이천 화재 유족들을 대상으로 수사 진행상황에 대한 2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10일 오전 11시께 나원오 이천 화재 수사본부 부본부장이 이천 화재 유족들을 대상으로 수사 진행상황에 대한 2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10일 이천 화재참사 공사관계자와 목격자 등 63명을 조사하고 이 가운데 29명은 출국금지와 출국정지 등 출국 규제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이천 화재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11시께 이천 화재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유족들을 대상으로 수사 상황을 전하는 2차 브리핑을 진행했다. 
나원오 이천 화재 수사본부 부본부장은 브리핑에서 “화재원인과 발생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공사관계자와 목격자 등 63명을 조사하고, 이중가운데 29명은 출국 규제 조치를 취했다”면서 “출국 규제 대상에는 발주처인 한익스프레스 관계자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현재 경찰은 시공 과정과 안전관리 위반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시행사, 시공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설계도면, 휴대폰, 노트북 등의 자료를 확보했다. 휴대폰, 노트북 등은 삭제된 문건 등을 조사하기 위해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진행 중이다.  
디지털 포렌식 수사가 증거 인멸 행위를 밝히는 수사인지 묻는 질문에 나 부본부장은 “포렌식 의뢰해 결과를 받아보는 과정으로 삭제 여부는 현 단계에서 말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수사본부는 시공사, 시행사 등의 불법 하도급과 불법 증축에 대한 수사상황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국과수에 진행 중인 희생자 18명에 대한 부검 결과는 5월 중순에서 하순께 나올 예정으로, 부검 결과는 즉시 유족들에게 통보된다.  
고인을 욕보인 악성 댓글은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돼 네이버에 신원을 확인을 요청한 상태다. 경찰은 신원이 파악되는 대로 수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나 부본부장은 지하 2층 외 다른 층에서 용접작업 여부를 조사 중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 화재가 지하 2층에서 발생했다는 것은 확인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언론에서 화재 원인을 잠정 결론 내고 있지만 아직까지 화재 원인을 발표한 적도 없고, 내부적으로 판단한 적도 없다”면서 “화재 원인은 소방·전기·가스·국과수 등 전문기관의 감정 결과를 취합하고 목격자, 현장 상황까지 종합해 판단 내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개브리핑은 오전 11시 25분께 끝났고, 뒤이어 유족들과 비공개 질의응답이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천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