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도 증가로 서울지하철 혼잡도가 150%를 넘어설 경우, 서울시가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해 탑승을 제한할 방침이다. 
시는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 자판기 448개소, 통합판매점 118개소, 편의점 157개소 등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 이용 ‘생활 속 거리두기’ 대책을 11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급감했던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3월부터 점차 증가함에 따라 혼잡도 분석 및 예측을 실시했다. 이후 각 교통수단별 맞춤형 대책을 마련해 학교개학으로 혼잡도 급증이 예상되는 오는 13일부터 시행할 방침이다. 

◇3월 대중교통 이용객, 1월 대비 34.5% 감소…4월엔 증가추세
코로나 발생에 따른 발병 전후 대중교통 이용객수 변화 분석 결과, 3월 첫 주 전체 이용객수는 올해 1월 평균 대비 34.5%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용객이 가장 많이 붐비는 출근시간대의 경우 지하철은 32.8%, 버스는 38.1% 감소했다. 버스가 지하철보다 감소율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3월 첫 주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이용객수는 4월 들어 점차 증가추세로 전환됐다. 혼잡도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과 시내버스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현재 혼잡도는 코로나 이전의 약 80~90%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용객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혼잡도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하철 2호선의 대표적 혼잡구간인 강남구간(낙성대→강남역)의 경우, 코로나19 발병 이전에는 출근시간대 평균 약 140%~150%의 혼잡도를 나타냈다. 3월 이후 100% 수준으로 감소했다가 4월 5주차에는 약 130%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코로나 발병이전 최대 혼잡구간인 사당→방배 구간은 4월 5주차에 약 150% 대의 혼잡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돼 혼잡 구간은 특별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혼잡도 증가추세를 고려하면 지하철과 버스 모두 6월 중 코로나19 발병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시와 지하철 운영기관은 지하철 이용객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전동차 이용객 혼잡도 관리기준’을 마련했다. 승객 간 물리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혼잡 단계별로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지하철 혼잡 단계별 특별대책 마련…마스크 착용 강력 권고
 시는 ‘여유 단계(80% 이하) 및 보통 단계(80~130%)’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상황으로 안전요원을 투입해 승강장 내 질서 유지 및 승객분산을 유도한다. ‘주의 단계(130~150%)’에서는 이동시 불편한 정도로, 승객분산 유도와 더불어 마스크 착용을 강력 권고한다. 
시는 ‘혼잡 단계(150% 이상)’는 열차 내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실질적 위험수준으로 판단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이다. 안내방송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미착용시 역무원이 개찰구 진입을 제한한다.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역·관제·기관사 판단 하에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토록 한다. 
시는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개소), 통합판매점(118개소), 편의점(157개소) 등에서 구매(시중가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출퇴근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출 계획이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4·7호선)은 열차를 증회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시 즉시 투입한다.
방송·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 각종 매체, 지하철 역사 및 열차 안내방송, 전광판 등을 통해 시간대별, 호선별 혼잡 정보를 제공하는 ‘혼잡도 사전예보제’도 시행해 시민의 자율적인 이용분산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버스 BIT로 혼잡도 정보제공…승객 분산 유도
시는 버스도 혼잡노선의 승객 수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증회 운행, 예비차 추가 투입 등 상황별 혼잡도 완화 대책을 시행하여 전염병 확산 위험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1단계로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는 13일부터 감회운행중인 차량 413대(평일기준)를 정상 운행한다. 2단계로 혼잡도 130%(재차 60명/승차정원 46명) 초과 노선에 대해서는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증회(216회)한다. 2단계 실시 후에도 혼잡도 130% 초과노선 발생 시 3단계로 예비차(첨두시 152회 증가)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마을버스도 자치구와 협력해 혼잡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혼잡 기준(130%)이상 혼잡 발생 노선은 증회 및 차량 증차 등 단계적 혼잡도 완화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조치가 미흡할 경우 시내버스 추가 투입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버스 승객이 실시간으로 차량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혼잡노선에 대한 승차를 자제하도록 BIT(버스 정보 안내단말기)를 통한 안내문이 표출된다. 토피스 앱, 버스도착정보 홈페이지(bus.go.kr)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아울러 생활 속 거리두기 대중교통 이용 10대 수칙을 마련해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자발적인 시민 문화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쓰기, 차량 혼잡시간 피하기, 옆자리 비워두기, 발열·기침 시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기 등 혼잡도 감소와 대중교통 에티켓 준수를 위한 더욱 장기적인 관점의 생활 수칙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