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에서 독자적인 남북 교류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혔지만 북한은 11일 별다른 언급 없이 ‘신북방 정책’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다.  
북한 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이날 ‘불순한 속내가 깔린 신북방 정책’이라는 제목의 온라인 시사 해설을 통해 “최근 남조선당국이 주요 경제외교 정책 과제로 ‘신북방정책’이라는 것을 정하고 추진에 적극적으로 달라붙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매체는 한국 정부가 올해를 ‘신북방협력의 해’로 정하고, 신종 코로바아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북방 지역 나라들과의 보건의료, 과학기술, 농업분야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기업들이 이 지역에 쉽게 들어갈수 있도록 정부보증제도를 도입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이어 신북방 정책의 많은 부분이 ‘북과 연결돼 있다’ ‘신북방정책 추진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북방국가들의 지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매체는 “신북방정책은 지난 시기 외세의 힘을 빌어 ‘체제 통일’ 망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태우 역도가 발광적으로 추진하던 ‘북방정책’의 재판이며 반공화국 압살 공조의 확대 강화를 노린 대결정책의 변종”이라며 “간판이나 바꾸고 미사여구로 도배질한다고 해서 신북방 정책의 사대 매국적 성격과 대결적 본질은 결코 달라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가관은 신북방정책 추진으로 동족을 반대하는 불순한 기도를 실현하는 것과 함께 대외적 고립에서 벗어나보려고 획책하고 있는 것”이라며 “외세와 반공화국 압살 공조에 열을 올리다가 겨레의 지탄을 받고 역사의 무덤 속에 처박힌 선임자들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거든 동족 대결, 외세의존 악습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특별연설 후 질의응답에서 “이제는 북미 대화만 바라보지 말고 남북 간에 있어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은 찾아내서 해나가자’는 것”이라며 남북 간에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재차 강조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