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5월 8일 금요일, ㈜감성놀이터와 고강종합사회복지관은 부천시 고강종합사회복지관 5층 강당(청룡산)에서 VR 힐링 스페이스 심리치유사업 런칭 행사를 진행하였다.

본 사업은 심리치유 VR 전문업체 ㈜감성놀이터와 고강종합사회복지간의 컨소시엄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런칭행사에는 서영석 국회의원 당선자, 박홍식 의원, 이장섭 노인복지과장. 홍남표 희망복지과장, 김혜옥 마을자치회 위원장, 안일규 성곡동 동복지 협의체 위원장, 한영희 고강본동 통친회장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시연도 함께 하였다.

본 사업은 고강종합사회복지관이 사회복지시설 최초로 VR 심리치유사업을 실시하는 것으로, ㈜감성놀이터에서 특허출원 중인 4개의 VR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이루어졌다.

런칭행사에서는 VR기기와 함께 안마의자, 발 마사지, 헤드셋, 음악치료, 향기 테라피 등을 설치하여 어르신 및 참여한 지역주민에게 힐링과 심리정서적 안정감을 체험하도록 제공하였다.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VR로 펼쳐치는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하며 감미로운 선율과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 등으로 치유의 경험을 받았다.

이 날 참석하여 축사를 해주신 서영석 국회의원 당선자는 “고강동에 심리치유시스템이 마련 되어 보람을 느끼며, 안정적으로 VR힐링스페이스 심리치유가 될 수 있도록 공간마련을 모색해 보겠다”고 하였으며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본 사업이 희망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더불어, 박홍식 시의원은 “VR힐링스페이스 심리치유를 위한 시설, 기기 등 지원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힘쓰겠다”고 하였다.

본 사업을 주관한 고강종합사회복지관 최종복 관장은 “세대 교류를 통한 학습과 정서적 교류, 마을만들기 실천을 통한 마을 공동체 실현의 경험을 심리치유 공간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며, 어르신의 우울감과 무기력을 감소시켜 어르신의 고독사, 치매 등의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언제든 함께 할 수 있는 주민이 있음을 지각하게 하여 안정감과 결속력을 높이는 효과를 주고자 한다”고 하였다.

최석영 대표(감성놀이터)는 “광주 심리치유공간에 이은 두 번째 심리치유 공간이 고강종합사회복지관에 조성되어 기쁘며, 더 다양한 심리치유 콘텐츠를 개발하여 접목,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또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VR로 거리감 없이 사용되어지길 원하며 첨단사업 기술과 인간의 만남이라는 측면에서 우리의 기술들은 인간에 맞춰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심리치유공간 VR 힐링 스페이스는 고강종합사회복지관 4층에 설치되어 있으며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향후에는 VR 힐링 스페이스 심리치유 공간을 고강종합사회복지관 1층으로 확대하여 조성할 계획이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