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시중은행에서 소상공인 2차 대출과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접수가 동시에 시작된다. 이에 따라 당분간 은행 창구에 혼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KB국민·NH농협·신한·우리·하나·기업·대구은행 등 7개 시중은행에서 18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10조원 규모의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청 접수가 시작된다.

또 같은날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도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시작된다.

이번 소상공인 2차 대출 금리는 3~4%대 수준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000만원, 대출 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지원대상은 소상공인(개인사업자)이다. 현재 국세·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채무가 연체 중이거나, 1차 프로그램의 ‘초저금리 3종세트(시중은행 이차보전·기업은행 초저금리·소진공 경영안정자금)’를 받은 이들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등도 이용할 수 없다.

이번 2차 대출의 경우 금리가 지난 1차 당시(1.5%) 보다 두 배 이상 높아지긴 했으나, 여전히 금리 수준이 시중금리 보다 낮고 총 100만명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만큼 신청자 수는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1차 신청 당시에는 정부의 예상을 뛰어넘는 신청자가 몰려들면서, 각 접수 창구마다 긴 줄이 늘어서고 신청부터 실제 대출 실행까지 2~3개월이 소요되는 등 혼란이 일었었다.

이에 정부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신용등급 4~6등급은 기업은행, 신용등급 1~3등급은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을 통해 지원을 받도록 창구를 분산시키고, 출생연도에 따라 홀짝제를 통해 접수를 받기도 했다.

더욱이 이번 2차 대출의 경우 창구를 시중은행으로 일원화한 데다, 신용보증기금이 담당했던 보증서 발급 업무도 대행해야 한다. 여기에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의 방문 신청까지 겹치면서 큰 혼란을 예고하고 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14개 은행 약 6500개 영업점 창구에서 받는다. 창구 혼잡과 방역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은행들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기간과 중복되는 신청 첫째 주(18~22일)에 5부제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이나 6이면 월요일인 18일에, 2나 7이면 화요일인 19일에, 3이나 8은 수요일인 20일에 신청하는 식이다. 5부제 연장 여부는 추후 결정된다.

금융당국도 당초 6개 시중은행에서만 받기로 했던 소상공인 대출 신청을 지방은행까지 넓히고 온라인 신청도 받기로 했다. 신용보증재단과 전산망 연결이 가능한 6개 시중은행과 대구은행이 첫날인 18일부터 접수를 받는다.

다만 대구은행을 제외한 지방은행들의 경우 준비 상황 등을 감안하면 빨라야 다음 달에나 업무가 가능한 상황이다.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 등 지방은행은 전산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되는 6월 중순 이후부터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은행 홈페이지 등에서 대출절차가 안내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 소상공인들이 기존 거래은행을 이용해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업무 창구를 전체 지방은행으로 확대했다”며 “늦어도 6월 중에는 프로그램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고 온라인 접수도 마찬가지로 전산시스템 구축 등 준비가 갖춰지는 대로 바로 시작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일반창구와 대출창구가 다르지만 직원들 입장에서는 업무가 가중될 수 밖에 없다”며 “창구 혼란도 있을 텐데 어느 정도일지 예측하긴 어렵고 2~3일간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병욱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