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신원 노출에 부담을 느끼는 접촉자들의 검사를 유도하기 위한 익명검사 이용이 저조해 원인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17일 방역당국과 경기북부 지자체에 따르면 지난 8일 용인 66번 확진자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이태원 클럽 등을 방문한 사실이 드러난 뒤 추가 확진이 속출해 이날 정오까지 전국에서 총 168명의 연관 확진자가 확인됐다.

이번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 사태는 확진자 동선에 일부 성소수자 클럽이 섞여 있어 초기부터 접촉자 파악에 어려움이 예상됐다.

이에 방역당국은 검사대상을 감염이 확산된 기간 이태원동과 논현동 등을 방문한 전원으로 확대하고, 지난 13일부터는 서울시가 도입한 익명검사를 전국으로 확대해 신원 노출에 대한 우려를 줄였다.

경기도도 지난달 24일 이후 이태원동과 논현동 일대를 방문한 경기도 연고자에 대해 11일부터 이날(17일)까지 지역보건소에서 무료 진단검사를 받도록 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이후 경기북부 각 보건소에서 익명검사로 진단검사를 받은 인원은 보건소마다 1~2명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의정부시의 경우 익명검사가 도입된 13일부터 15일까지 1명이 검사를 예약하는데 그쳤고, 포천시와 양주시에서도 같은 기간 2명 정도가 익명검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자체마다 매일 적게는 20~30건에서 많게는 50건 이상의 검사를 진행한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미미한 수준이다.

그나마 고양 일산서구에서는 지난 13일부터 3일간 6명이 익명으로 진단검사를 받아 활용도가 높았다.

익명검사 이용이 저조한 것에 대해 지자체 관계자들은 대다수 검사자가 굳이 익명검사로 받을 필요가 있냐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점,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 중간에 익명검사가 도입돼 이미 검사를 받은 인원이 많은 점 등을 이유로 꼽았다.

간혹 전화로 익명검사를 문의한 후 즉시 검사를 받지 않는 인원이 있기는 하지만, 보건소에서 연락처를 별도 관리하면서 검사 여부를 확인하고 있어 익명검사로 인해 감염자를 놓칠 가능성도 사실상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아직도 자발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인원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당분간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주의와 관심은 지속돼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의정부시 보건소 관계자는 “문의전화는 오는데 굳이 익명까지 할 필요가 있냐면서 그냥 다 말하고 검사받으러 가시는 분들도 있다”며 “익명검사를 원하면 해드리는데 그냥 무덤덤하게 받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포천시 보건소 관계자도 “간혹 이름을 안 알려주시는 분들이 있기는 하지만, 주소나 연락처 등 다른 정보를 다 주시기 때문에 익명검사로 보기는 어렵다”며 “간혹 다른 지역 거주자가 검사를 받으러 오기 위해 문의를 하는 경우도 있어 필요성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