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19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의 잇단 비위 의혹이 제기되자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해 “국민적인 분노가 큰 상황”이라며 “미래통합당이 적어도 이 문제에 대해서 방기하지 않고 국민들이 의혹을 가지는 부분, 분노하는 부분을 짚고 넘어가겠다는 취지에서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과의 국정조사 추진 협의에 대해선 “민주당이 나올 반응이나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이나 그런 것들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이라며 추후 논의 계획에 대해서도 “구체적 사안은 진전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도 ‘윤미향-정의연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했다. 
TF에는 윤주경, 조태용, 전주혜 당선인 등이 참여하며 통합당과 공동으로 TF를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적 공분이 큰 사안인데 추진해야 한다”면서 미래한국당과의 공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기서 얘기가 나오니까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답했다. 
통합당이 한국당과 ‘윤미향 정국’에서 일정 단계에서 공조할 가능성은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통합당이 여대야소 정국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만큼 윤미향 국정조사를 일종의 협상카드로 활용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있다.
통합당은 21대 국회 개원 전 민주당과 원구성 협상을 앞두고 있다. 총선 의석수를 고려할 때 민주당은 11~12개의 상임위를 차지하는 반면, 통합당은 6~7개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슈퍼 여당’으로 불릴 만큼 압도적인 의석수를 차지한 민주당에서는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 등 핵심 상임위원장직을 야당에 양보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치고 있다. 여당 일각에선 통합당과 합의가 안 될 경우 ‘표 대결’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자는 의견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이러한 불리한 여건을 감안해 통합당이 여당을 압박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윤미향 국정조사 카드를 꺼낸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국정조사는 여야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통합당이 오히려 여당을 자극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없진 않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