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두부 한 모, 꽈리고추 200g, 양파 작은거 1개, 대파 조금, 깐 마늘5알, 양조간장(진간장, 조림간장) 4스푼, 굴소스1스푼, 올리고당1스푼, 설탕1스푼, 통깨1스푼, 참기름1스푼
    
<만드는 방법> 
1. 두부는 한입크기 사이즈로 자르고 물기를 닦아준다.
2. 손질&세척한 재료들을 썰어서 준비한다. (꽈리고추는 꼭지제거 후 적당한 길이로 등분, 양파는 두부와 비슷한 길이로 썰기, 깐마늘은 얇게 편 썰기, 대파는 얇게 송송 썰기)
3. 두부는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다음 뒤집어 가며 노릇하게 구워준다.
4. 다른 팬을 준비해서 식용유3스푼을 넣고 마늘을 볶아주다가 마늘향이 올라오면 대파를 함께 넣어 볶아준다.
5. 진간장 4스푼, 굴소스 1스푼, 설탕 1스푼, 올리고당 1스푼을 넣고 약불로 골고루 잘 끓여준다.(양념은 기호에 따라 조절)
6. 양파를 넣고 졸여내듯이 끓여주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꽈리고추를 넣고 섞여주면서 졸여낸다.
7. 노릇하게 구워낸 두부를 넣고 양념이 배도록 뒤적여준다. (오랜 시간 가열하면 꽈리고추의 식감이 좋지 않으니 강불에서 짧은시간 볶아준다.)
8. 그릇에 파슬리가루를 얹어서 담는다.
메디컬 푸드 대표<br>전시현<br>대한미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메디컬 푸드 대표
전시현
대한민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오늘 전해드릴 이야기는 두부와 꽈리고추의 효능이다.
콩제품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가공품으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두부의 성분은 가식부 100g당 84kcal, 수분 82.8%, 단백질 9.3g, 지질 5.6g, 회분 0.9g, 당질 1.4g, 섬유소 0.2g, 칼슘126mg, 인 140mg, 철 1.5mg, 나트륨 5mg, 칼륨 90mg, 비타민B2 0.02mg, 나이아신 0.2mg로 이루어져 있다.
두부는 100g당 약 70~90kcal밖에 되지 않을 만큼 낮은 칼로리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고단백 식품이기까지 하여 두부를 꾸준히 섭취하거나 배가 고플 때 다른 음식 대신 두부로 허기짐을 달랜다면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두부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레시틴이랑 성분은 신경전달 물질로 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두뇌 발달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두부를 섭취하면 뇌의 노화와 그로 인한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두부의 주재료인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뼈의 손상을 늦추어주고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두부에 풍부한 칼슘 역시 뼈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두부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꽈리고추는 가바(감마 아미노락산)와 루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 확장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A와 C, 철과 인도 많이 함유되어있다. 매운맛은 적으면서 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녹색 채소로서 이용가치가 크다. 
꽈리고추에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들이 함유되어있다. 그 덕분에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준다.
모세혈관을 강화 및 확장시켜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행 개선과 혈관 건강을 증진하는데 뛰어나고, 동맥 경화와 고혈압 등의 여러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탁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전반적인 눈 건강증진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두부와 고추의 효능>
1.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2.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3. 5~10%의 비타민 B6, 엽산, 칼륨 망간을 함유합니다.
4. 루틴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줍니다.
5. 각종 비타민과 캡사이신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6. 플라보노이도는 항상화물질로 항산화 항염효과가 뛰어나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7. 비타민K는 뼈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라 연골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어 관절염 예방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두부와 꽈리고추의 효능은 무한대로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콩과 꽈리고추의 효능을 알고 간단하게 요리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