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00억 원 규모의 경기 고양시 일산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 관련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재검토 결정을 앞두고 고양시가 심사 통과를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선다. 
20일 고양시 등에 따르면 시는 8234억 원을 투입해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일대 85만㎡에 일산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ICT 기반 첨단 융·복합산업을 비롯해 의료, 미디어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혁신 기업을 유치해 최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업구역 내 산업시설 용지 32만㎡에 테크노, 사이언스, 비즈니스, 커뮤니티 등 모두 4개 구역으로 나눠 특화된 단지를 개발한다. 
또 사업지와 인접한 곳에는 경기도 산하의 4개 핵심 공공기관도 이전 예정이며, 보건 의료 빅데이터 센터 건립도 검토되는 등 우량 공공기관 입주가 계획돼 있다.
시는 2018년 지방공기업 평가원 타당성 검토를 통과하고 지난해 12월 지구 지정까지 마쳤다. 
그러나 해당 사업은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가 수요와 타당성 측면에서 재검토를 결정을 내린 상태다.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는 오는 6월 2차 심의를 갖는다. 
고양시는 2차 심의에는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관련 전략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시는 21일 오후 2시 고양시청 평화누리실에서 이재준 시장을 비롯해 1,2부시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관련 기관 및 전문가 2차 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업유치 전략과 중앙투자심사 관련 대응 전략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일산테크노밸리는 구체적인 밑그림이 이미 그려진 상태로, 지난해 시에서 분담할 사업비를 전액 마련하며 탄력을 받아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일산테크노밸리는 차질 없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상반기 내 중앙투자심사 통과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