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내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대에 경찰이 순찰해주면 어떨까? 지금까지 경찰의 순찰 방법은 112신고, 각종 범죄발생 다발지역 등 경찰의 치안통계를 바탕으로 경찰의 의견이 주로 반영 된 지역을 순찰했다.
아무래도, 경찰의 의견이 주로 반영된 지역 위주로 순찰을 하다 보니 주민들의 체감 안전도가 낮았다.
이에, 우리 경찰은 지난 2017년부터 주민들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대 및 장소를 직접 신청하여 경찰 순찰 코스에 적극적으로 포함하는 주민 맞춤형 순찰 제도 이른바 ‘탄력순찰’을 시행 하고 있다.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인터넷 웹사이트에 ‘순찰신문고’를 검색하여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순찰을 희망하는 주소와 장소를 입력하고 지도 선택 후 순찰 희망 날짜 및 시간, 순찰사유, 요청사항 등을 기재하면 된다.
둘째, ‘스마트 국민제보’ 앱을 다운로드하여 테마신고 클릭 여성불안 클릭 후 순찰을 원하는 장소와 이유를 기재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가까운 지구대 및 파출소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탄력순찰제 신청서류를 작성하면 된다
탄력순찰은 경찰과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체감안전도를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제도이다.
주민들의 참여가 없으면 탄력순찰 제도의 효과는 미미할 것이다 우리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제도인 탄력순찰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안전을 지켰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