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수치로는 주춤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경로가 확인되지 않는 일명 ‘깜깜이 감염’이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최근 2주인 지난달 17∼31일 사이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중 아직 상세한 감염경로를 파악하지 못한 비율은 7.7%이다. 이는 이전 2주 기간인 지난달 2일∼16일의 4.7%에 보다 높아진 수치다.

이에 대해 시민들은 대체로 정부의 방역 대처에 믿음을 보이면서도 걱정스러운 속내를 드러냈다.

서울 중랑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모(43)씨는 “경로 확인이 안 된다는 말은 사실 왜 걸렸는지 모른다는 말 아니냐”라면서 “누가 걸릴지 모르는 거니까 걱정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지하철에서 비닐장갑 끼는 것은 좀 오버한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요즘은 나도 하나 준비해야 하나 싶다”고 덧붙였다.

강남역 인근에서 만난 정모(55)씨는 “사실 우리는 감염경로 그런거 잘 모르지만, 누가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 알 수 없는 이런 불안감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공모(24)씨는 “그래도 정부가 방역 대처를 잘하고 있어서 괜찮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난번 클럽(발 감염 사태)처럼 어디서 갑자기 확 늘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니 서로 조심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온라인 상에서도 깜깜이 감염에 대한 걱정은 이어졌다.

트위터 아이디 tu*******는 지난달 29일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성동구 음식점 직원의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았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며 “참 마음 아픈 뉴스다. 휴가를 낼 수도 재택근무를 할 수도 없는 사람들, 쿠팡 확진자들도 그렇고 몸이 좀 안 좋아도 일을 나갈수 밖엔 없는, 다들 투잡에 쓰리잡에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깜깜이 감염이)더라”라는 글을 적었다.

네이버 아이디 hans****는 “전 국민 의무 검사를 해야 된다”면서 “숨어있는 깜깜이 환자 찾아내야지, 아니면 다람쥐 쳇바퀴 돌듯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음 아이디 딸****는 “이게 다 무문별(하게) 돌아 다니며 감염시키는 사람들 때문 아닌가”라면서 “정부가 그들에게 강한 처벌로 벌금과 구상권을 청구했으면 벌써 끝났다”고 적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1만1503명이라고 밝혔다. 31일 오전 0시 1만1468명 이후 35명 증가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