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인천서부경찰서 석남지구대 순경 김은진

 

‘해바라기 센터’를 아시나요?
해바라기 센터는,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피해자 및 그가족을 대상으로 365일 24시간 상담지원, 의료지원, 법률 수사 지원, 심리치료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피해자가 폭력피해로 인한 위기상황에 대처하고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워하는 기관입니다.
해바라기 센터는 총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피해자를 돕고 있는데 오늘 필자는 위 제도를 홍보하려 합니다.
첫째, ‘위기지원형’이 있습니다 위기지원형은 성폭력 갖어폭력 성매매 피해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365일 24시간 위기상황 상담 의료 법률 수사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둘째, ‘아동형’이 있습니다 아동형은 성폭력 피해 19세미만 아동 청소년 및 모든 연령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월~금 9:00-19:00’에 일반상담, 의료, 법률, 심리평가 및 치료, 출장 수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통합형은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피해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365일 24시간 위기 상황 상담 및 일반 상담, 의료,법류르수사지원 서비스, 심리평가 및 치료를 제공합니다.
해바라기 센터에는 다양한 근무자들이 근무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우리 경찰도 근무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경찰의 역할은 보통 수사경력이 풍부한 사람들도 배치되고 있으며, 센터에 방문한 피해자들에게 수사 및 소송절차 제공 피해자 진술서 작성, 진술녹화 실시, 법적 증거 확보, 법률지원 및 변호사연계와 같은 수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 센터느 항상 열려있습니다. 혹 성폭력 가정폭력등과 같은 피해를 입으셨다면, 가까운 지역의 해바라기 센터를 방문하는 건 어떨까요? 우리 경찰은 언제나 당신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