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열린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3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또 은행권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시행하고, 완성차 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자동차업계 및 금융권 관계자들과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고 “3000억원 규모의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으로 신용도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 업체와 1·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완성차업계) 및 자동차산업협동조합(부품업계)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은 위원장은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자동차 업계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업계 ·금융기관이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을 함께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코로나 대책 발표 이후 현재까지 약 5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졌다”며 “그러나 현장의 많은 중소·중견기업에서는 그 돈이 모두 어디갔느냐 안타까운 호소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월7일부터 5월22일까지 코로나19 관련 자동차 산업에 신규대출 1조9000억원, 만기연장 3조원, 수출입금융 등 2000억원 등이 지원됐다.

은 위원장은 “정부도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자동차 부품업체 등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를 관계부처 등과 함께 적극 논의해 나가고, 3차 추경 재원·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도 조만간 마련·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안)은 재정-완성차 업체-지자체 출연금을 바탕으로중소기업 뿐 아니라, 신용도가 취약한 중견 협력업체도 지원하는 신보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이다. 재원은 재정에서 100억원, 현대차가 100억원을 출연할 예정이며, 한국GM과 지자체도 출연규모를 협의 중이다. 지원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마련된다.

특히 특별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운영해 완성차 업계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 심사하는 대신, 생산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들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보증 프로그램과 함께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와 협의해 중·저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특히 산은은 자체작음을 활용해 자동차 산업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부품업체들은 정부에 1차 중견 협력업체들에 대한 만기연장을 시중은행도 적극 시행하고, 중·저신용등급 업체들을 위한 신규 유동성 공급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적극 시행키로 했다.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도 “협력업체 위기 극복을 위해 완성차 업체도 재원을 함께 부담하겠다”며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특히 해외달러망 훼손으로 인해 수출 판매대금 회수 등이 경색돼 있으며, 해외 현지법인들의 자금난도 심화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수은과 기은 등 정책금융기관과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 시중은행 참석자들은 완성차 업체의 무신용장 거래방식(DA) 거래 지원 확대를 비롯해 필요한 조치를 하기로 했다.5대 시중은행과 기은은 완성차 업체에 DA 거래한도를 유지하고, 거래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완성차 업체의 해외현지법인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차입금에 대한 만기연장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정부는 현재 가동 중인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지원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 중인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SPV),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 등으로 자동차 생태계 유지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 19사태 영향에 따른 글로벌 판매망 충격, 해외공장 가동중지 등으로 자동차 업계 전체가 완성차 수출 급감, 부품기업 일감부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금융을 통해 자금을 쉽게 조달하기 어려운 등 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의 신용도가 상승해 금융을 쉽게 이용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인 만큼, 기업 스스로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논의하겠다”며”정책금융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 등을 포함,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도 “국가 핵심 기간산업인 자동차 산업은 미래 4차산업혁명 기술의 구심체로 이를 떠받들고 있는 것도 부품기업”이라며 “정부, 완성차 기업이 함께 부품업계 유동성 공급과 미래차 전환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사각지대가 있는 만큼, 부품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금융업계가 힘 써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이날 논의된 지원 방안에 대해 추후 기관간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병욱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