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은 15일 “북한이 남한에 대해 지나칠 정도의 협박적 언사를 내뱉고 있다”며 “정부는 보다 강력한 자세로 대북관계에 대한 입장을 설명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군 기강해이를 지적하며 안보태세 점검을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북정책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약속하며 당 차원에서 북한도발중지촉구결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북한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한 폄훼를 중단하라”는 발언도 나왔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들은 최근 김여정의 발언과 관련해 우려를 많이 한다. 왜 이 지경까지 이르렀는가를 냉정히 판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정부는 계속 평화를 이야기했다. 평화의 기본 배경은 어디에 있었나. 한미군사동맹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과 국방 능력을 계속 증대해 와서 평화가 유지되는 것 인식해야 한다”며 “평화를 위한 제반 준비를 하지 않으면 평화는 지속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남한을 제외하고 미국과 직접 교섭해서 입지를 향상 시키려는 것이 외교의 기본방향”이라며 “최근 북한의 여러 가지 소식통에 의하면 북한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의 적대적 태세에 대한 자신의 분석을 덧붙이기도 했다. 그는 “북한 사람들이 어려운 경제 상황 해결 위해 도움 요청할 곳이 국제사회에는 아무 곳도 없다. 결국 남한이 북한에 그런 역할을 할 거라고 기대한 것 같다”며 “우리는 말로는 북한과 협조한다고 약속했던 것 같은데 그 약속을 국제사회 제약으로 실질적으로 이행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북한에서 자기들의 내부적 어려운 사정을 돌파하기 위해 대남 위협적 자세를 취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최근 북한은 우리 정부와 대통령을 향해서 비난과 조롱을 넘어 군사적 도발까지 예고하는 상황”이라며 “이 정부가 지난 3년간 취해온 평화프로세스와 굴욕적 대북유화정책이 파탄났음을 말해준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은 대북유화정책의 첫 길 연 실패한 정책이라는 비판은 있지만 김 전 대통령은 일관되게 개혁 개방과 북한의 인권을 지적했다”며 “이에 반해 문재인 정부는 지난 3년간 김정은의 비위 맞추기에만 급급했다. 북한의 개혁, 개방과 인권에는 침묵했다. 그 결과 돌아온 것이 지금의 수모”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북한도발중지촉구결의안을 의원 전원 이름으로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우리 당은 대북안보정책에 초당적으로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 문재인 정권은 자신들 독단으로 대북정책을 추진하지 말고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서 헌법 정신에 맞는 대북정책을 추진하길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원들은 잇단 군 기강해이 사례를 지적하며 안보태세를 점검할 것을 촉구했다.
이종배 정책위 의장은 “지난주 중견기업 회장 아들이 황제 군복무를 한 사실이 드러나서 민심이 들끓고 있다”며 “육군, 해군, 공군 모두 도를 넘는 기강해이를 보인다. 총체적 난국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부 장관이 총력을 기울여 군 기강 확립에 나서주길 바란다”며 “남북관계가 극도의 긴장상태에 들어갔다. 이런 와중 범여권 의원은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결의안 발의하겠다고 한다. 이는 북한의 공세에 힘만 실어주는 잘못된 시그널이 될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정원석 비대위원도 “최모 회장 아들의 황제 군복무가 문제”라며 “통합당은 북한이 도발해오는 안보 현실에서 국방의 의무가 훼손되는 것을 일절 반대한다. 군 기강해이를 엄중 비판하며 관련자에 대한 처벌과 진상 규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대한민국 대통령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한 대통령”이라며 “세습 독재자의 후예들이 폄훼할 수 없다. 김정은은 북한 인권 문제부터 해결하라.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한 폄훼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