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내버스 업계가 경영여건 개선 등을 위해 공영차고지 사용료 인하를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특별재정지원을 추가로 건의하고 나섰다.

부천시내버스업체 대표자 일동은 17일 “학생들이 일부 개학을 하고 있으나 확진자수 증가로 등교제한 등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는 학교가 늘고 있고 지속적인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행으로 대중교통 운수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2차 특별재정지원을 호소했다.

이들은 “경기도 내 일부 버스업체들이 이미 인건비의 일부만 지급하는 사태가 발생하는 등 벌써 줄도산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부천시 관내 업체들도 대출을 받아 급여를 집행하는 등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 관내 시내버스 업체들의 2019년도 3~5월 대비 2020년 3~5월의 운송수입금은 전체 수입금의 약 25% 이상인 82억원이 감소했다. 특히 2019년도에 인건비 인상은 물론 각종 자재대, 기타 물가상승에 따른 운송원가도 10%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9년 9월 28일자로 경기도내 시내버스 요금이 인상된 인상율 16%을 감안할 경우 사실상 운송수입금 감소는 1백억원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6월 현재도 전년도 대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물론 중앙정부가 운수업계 경영악화에 따른 예산의 조기집행과 지방자치단체에 버스업계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국버스조합연합회도 중앙정부에 그동안 7천900억원 이상의 운송수입금 감소에 따른 특별재정지원 건의서를 제출했다. 중앙정부는 코로나19 사태 극복하기 위해 3차 추경예산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타개책을 마련하고 있다.

부천시도 ‘대중교통 이용촉진 및 여객자동차 운수사업관리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여 운수종사자인 택시기사들의 처우개선비로 5만원씩을 지원하고 있지만 버스기사는 소상공인에 해당 안되어 버스업계의 경영적자를 보전해 줄 근거조항이 없다. 사실상 특별재정지원이 어럽다는 입장이다.

시내버스업체 대표들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수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특별재정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