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는 8일 경전철 대체건설 논란을 빚은 송파-하남 도시철도 관련 3기 교산신도시와 동시에 발표된 지하철 3호선 직결 원안을 지지하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6월30일 3기 교산신도시에 3호선 지하철 대신 경전철 건설안이 주민들에게 사전에 알려지며 무산됐던 국토부와 LH가 추진한 ‘송파-하남 도시철도건설 관련 주민설명회 및 전문가 토론회’는 교산지구 도시철도건설에 따른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토론회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우리 시는 교산지구와 동시에 발표된 지하철 3호선 직결 원안에 대한 지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당일 발표된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제시된 대안도 원안과의 철저하고 신중한 비교검토를 통해 하남의 백년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발표된 용역 자료에 대해 경제성과 효율성 만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으며 하남시의 미래 성장 수요, 교산지구의 브랜드 가치 상승 등 하남시의 중요한 미래가치가 배제되었다는 점에서 우리 시는 용역을 주관한 LH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고 알렸다.
“교산지구 발표 당시 3호선을 약속했던 국토부에도 행정의 신뢰 훼손이라는 측면에서 유감을 표명했다”며 “다양한 주장에 대해 심층 검토를 할 수 있는 공론화위원회 개최를 국토부에 요구했다”고도 했다.
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다수의 시민들이 공감하는 도시철도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하남 = 정성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