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수사과 유치관리계 경장 최우리
인천서부경찰서 수사과 유치관리계 경장 최우리

 

인터넷 중고물품 거래, 한 번쯤은 이용해 보았을 것이다.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하여 인터넷 중고사이트를 이용하여 중고물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락처를 확인해보지 않고 입금을 먼저 했다가 사기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수년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고물품거래에 대한 사기는 여전히 줄어들고 있지 않은 사기범죄이다. 이는 구매자들이 단순히 판매자의 말을 믿고 중고물품 해당 금액을 바로 입금하여 피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거래 전 판매자의 휴대폰 번호가 안전한 휴대폰 번호인지 확인 할 수 있는 어플이 바로 경찰청 사이버캅 어플이다. 사이버캅 어플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다음과 같이 자세히 알아보자.
① 사이버캅 어플 사용 시 사기 판매자로부터 전화나 문자가 수신 될 때, 수신번호와 함께 사기전화주의 화면이 자동으로 화면에 뜨게 된다. ② 인터넷 사기 피해 신고여부에 대해 전화번호 또는 계좌번호를 조회하여 안전한 번호인지 확인할 수 있다.
③ 문자로 온 URL을 무심코 눌렀다가 당하는 스미싱, 신종 사기 등 피해에 대한 대처요령을 알아볼 수 있다. ④ 파밍(사용자를 속여 사용자가 가짜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하는 사기 수법)을 통해 설치된 가짜 어플을 탐지해준다. ⑤ 인터넷 사기 피해 관련 피해자 구제제도 및 범죄신고 처리 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으로 물품을 거래하기 전 경찰청 사이버캅 어플을 사용한다면 사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터넷 거래뿐만 아니라 스미싱, 파밍과 같은 각종 사기행위에 대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도 막아줄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에 손쉽게 설치 가능한 사이버캅 어플을 이용하여 안전한 인터넷 거래를 해보도록 하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