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공사)가 직접고용한다고 밝힌 보안검색요원 중에서 공사 임원 및 협력사 관리자의 친인척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5월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 이후에 공항 내 협력사로 입사했다. 이 때문에 경쟁채용을 벌여야하지만 사실상의 직접고용 대상이어서 이들에 대한 공정성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19일 미래통합당 이주환 의원이 인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사가 직접고용하기로 한 1902명의 보안검색요원 중에는 공사 임원 및 협력사 관리자의 친인척으로 밝혀진 5명이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12일 당선 후 첫 외부일정으로 인천공항을 방문해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한 2017년 5월12일을 기준으로 이듬해 11월1일까지 인천공항 협력사가 채용한 인원을 대상으로 채용과정 등의 점검을 실시했고, 보안검색원 현원 1827명(정원 1902명) 중 813명을 감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813명은 인천공항 내 직원들과 친인척 관계라는 이유에서다.

감사원은 공사 임원 및 협력사 간부와 친인척 관계로 확인된 직원을 일부 확인했다.

특히 공사 임원 및 협력사 간부와 친인척 관계로 확인된 보안검색요원은 총 10명으로 확인했다고 공사는 밝혔다. 이 중 5명은 감사원 결과 후 퇴사 했지만, 나머지 5명은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재직 중인 5명은 사실상 공사 직고용 대상이 된 것이다.

감사원은 감사 보고서에서 “정규직 전환 선언일부터 다음해 11월1일 사이에 52개 협력사의 채용과정을 점검했다”고 밝히고 “그 결과 대다수 협력사는 협력사의 본사가 아니라 용역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인천공항사업소에서 현장소장 주관 하에 직원 채용을 진행하면서 채용포털사이트 또는 협력사 홈페이지에 모집공고를 한 후 입사지원자를 대상으로 필기시험 없이 서류심사로 면접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명시했다.

특히 협력사 본사 임직원이나 사업소 현장소장 등이 면접을 실시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하는 등 협력사 채용(전환 채용 대상자)이 절차, 내용적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들이 공사 임원 및 협력사 임원과 친인척 관계라고 해서 이들을 해고하거나 직고용 대상에서 제외할 수 없다는게 공사의 입장이다. 이는 감사원에서 이들이 친인척 비리에 연루됐다는 정황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 당시 (이들이) 친인척 비리 연루에 대한 혐의점은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에 현재 재직 중인 5명의 보안검색요원도 공사의 직접고용 대상자가 맞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사는 이들을 공정채용의 단계를 ‘심각’으로 올려놓고 업무에 대한 적격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주환 의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정성과 투명성인데, 이른바 지인찬스로 입사해 정규직 전환까지 된다면 이른바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공사 입사를 위해 노력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또 다른 박탈감을 심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공기업 특성이나 경영환경의 고려없이 문재인 정부의 성급한 정규직 전환 추진으로 인해 노노(勞勞) 갈등을 야기 시키고, 청년들에게는 분노를 유발하고 있는 만큼 엄격한 심사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