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군수 유천호)는 지난 18일 해외입국자가 코로나19 양성으로 판정됨에 따라 ‘올바른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당부하고 나섰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수칙 위반 사례가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잘못된 마스크 사용의 대표적인 예로는 ▲코 노출 ▲턱에 걸치기 ▲마스크 표면을 만지는 행동 등이 있다.
마스크 착용 시에는 정확하게 코에 밀착되도록 착용해야 한다. 특히, 군은 실내에서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중이용시설에 들어갔을 땐 마스크를 생활습관으로 착용해야 한다. 
한편, 군은 해외입국자에 의한 코로나19 지역사회 차단을 위해 입국 시 강화군 전용차량으로 자가격리 장소까지 이송하고 있으며,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강화군민이 해외에서 입국해 강화군에 머물 예정인 경우, 입국자 본인 또는 그 가족은 강화군보건소(☎032-930-3825)로 사전에 신고해야 한다.
관내 코로나19 현황 및 대응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강화군 카카오톡 채널과 홈페이지(www.gangwha.go.kr)를 통해 상세하게 공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만으로도 코로나19 등 감염병 차단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된다”며 “건강과 일상의 삶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마스크 착용과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기침할 땐 옷소매로 가리기 등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강화군 = 김종섭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