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총학생회, 인천대학교노동조합, 전국대학노동조합 인천대지부, 인천대학교 총동문회가 지난 7월30일 인천대 이사회 추천 총장 후보가 청와대 인사검증을 통과하지 못해 탈락한 데 대해 이사진 총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였지만 이사회는 일주일이 넘게 말이 없다.

인천대 총장선임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원회)는 최종 후보 탈락 상황에서도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는 이사회의 총사퇴를 촉구하는 ‘제9차 촛불문화집회’를 6일 오후 8시 인천대학교 대공연장 분수대 앞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이날 촛불집회는 이사회의 전횡과 부당성에 대해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한 교수회가 느닷없이 총장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의 사퇴와 해산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한 것을 성토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전체교수회장’ 명의로 지난 3일 발표된 입장문이 이사회가 아닌 총추위 해산을 요구한 것은 적반하장이라며 팩트 조차 잘못 알고 있는 교수회장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먼저 ‘총추위 전원 사퇴 요구’가 교수회 총의로 의결된 사안인지, 교수회장 개인의 입장인지 분명하게 밝히라고 말했다. 그리고 만약 교수회 집행부 몇몇의 의견에 따라 작성된 것이라면 오히려 현 교수회 집행부의 존립 자체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교수회장의 ‘총추위원들이 선거의 중립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은 총추위의 역할과 권한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오히려 선거에서 중립성과 공정성을 기본으로 선거 과정에서 중심을 잡아야 할 기구는 교수회였다고 지적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또 총장후보 선임 가처분 소송 관련 법원 심리에서 학교 측 변호인이 ‘총추위에서 올라 온 모든 소명은 잘 처리되어 문제가 없었다’고 진술한 것은 총추위의 역할에 아무 하자가 없었음을 증명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교수회장의 입장문은 최소한의 법리조차 이해하지 못한 소치라고 비판했다. 총추위 규정 5조 1항 ‘총추위는 대통령이 신임총장을 임명하는 날까지 존속한다’에 의거, 총추위의 법적 지위는 3대 총장 임명시까지 유지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따라서 “총추위의 존속은 마땅하며, 향후 총추위는 외부의 간섭없이 독자적 권한에 의하여, 총장후보자를 재확정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직접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기구라는 점을, 확실하게 밝혀둔다”고 하였다.

이어 진상규명위원회는 “총추위가 그 권한에 의거, 학내외 구성원들의 민의를 존중하여 조속히 분열과 갈등을 봉합하는 방안을 택하여 의결하는 것이 민주적, 절차적 정당성을 회복하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임을 천명했다.

9차 촛불문화집회는 인천대 총장후보 선임 진상규명위원회 공동위원장(윤호, 백상화, 서해용, 차호철, 심재환)들의 성명서 낭독으로 마무리되었다. 공동위원장들은 성명을 통해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이사회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반성하지 않는 이사회보다 학교가 나서 현 사태 해결을 위해 학교 구성원들이 중심이 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공동위원장들은 또 “이사회는 향후 구성될 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과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학교 명예 실추에 대해 반성하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대학교 총학생회 등 4개 단체는 지난 6월22일 이사회의 공개 사과와 총장 최종 후보자 결정 과정을 밝히고 사태 해결을 위해 학교 구성원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요구했지만 그동안 이사회는 이에 대해 전혀 말이 없었다.

그러자 4개 단체는 지난 30일 다시 더 강한 어조로 성명을 발표한 것이다. 4개 단체는 “인천대의 주인은 교수, 학생, 직원 그리고 동문이며 또 국립대이기에 국민이 주인”이라며 “총장 뒤에서 상왕처럼 비리사학 시절 백인엽처럼 수렴청정 하고자 하는 최용규 이사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말을 실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개 단체는 “총장 선거를 아무리 한다 한들 그들의 전횡 앞에 아무 의미가 없다”며 “이사회가 사퇴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