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아이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사회복지법인 사랑교육복지재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 지원·관리 및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부모들이 상황에 맞게 양육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취학 자녀가 있는 부모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관이다.
    
■ 의정부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의정부시가 지향하는 보육비전에 발맞추어 가정양육지원사업과 어린이집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정양육지원사업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부모님들의 양육스트레스 완화 및 양육비 절감을 위해 부모-자녀 체험프로그램, 양육상담, 언어·놀이 치료, 가족행사, 장난감·도서 대여, 부모교육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어린이집지원사업은 어린이집의 안정적 운영과 보육교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어린이집 컨설팅, 보육교직원 교육, 아동학대예방프로그램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건강한 영유아, 신뢰받는 어린이집, 행복한 가정,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 의정부시 아이사랑놀이터 민락점 운영
의정부시는 민락지구에 급증하고 있는 보육수요 고려 및 고농도 미세먼지 유입과  폭염, 혹한으로 영유아들의 실내활동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놀 수 있는 아이사랑놀이터 민락점을 운영(‘19. 9월)하여 지역적으로 편중돼 있던 육아지원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였다. 
총 사업비 3억3,400만 원으로 오목로225번길 100(CY타워 9층)에 위치하고 있는 아이사랑놀이터 민락점은 놀이실 개방, 영유아 도서 및 장난감 대여, 부모-자녀 프로그램 실시, 부모상담, 영유아 놀이치료 등의 사업으로 가정양육을 지원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았다.
    

 

■ 코로나19로 지친 영유아 가정에 프로그램 개발·지원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가정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지원을 결합한 언택트 서비스와 전문가 지원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 퍼니홈 놀이 프로그램
부모들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놀이꾸러미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오프라인으로 수령할 수 있다. 센터에서는 가정 내에서 부모님과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활동방법 영상을 유튜브 채널‘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 업로드 하여 지원된 놀이꾸러미를 통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 장난감 도서관 드라이브 스루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 도서관은 대면 접촉을 최소화한 방식으로 놀잇감을 대여하기 위해 드라이브스루 형태로 장남감 및 육아용품 등을 대여하고 있다.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장난감을 예약하고 의정부점과 민락점 각 1층에 마련된 대여소에서 지정된 시간에 장난감을 수령할 수 있다. 장난감은 1회 대여시 2주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정당 2점의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의 장난감들은 철저한 소독을 거친 후 대여해 부모님들이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 언택트(Untact) 부모교육
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대면 강의가 어려워짐에 따라 비대면 형태 교육으로 자녀양육이 어렵고 힘든 상황인 부모의 고민을 나누고 조언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부모멘토 조선미 교수와 함께하는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올바른 훈육’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체벌과 훈육을 혼동하는 부모들에게 올바른 부모행동을 알려주고 있다.
- 온라인 아동 발달검사 및 상담실(치료)운영
또한 가정양육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온라인 아동 발달검사와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검사 코드를 부여 받아 문항을 체크하면 결과지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녀의 발달상 문제를 진단 및 선별해 조기 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를 통한 대면 상담을 원할 경우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양육 코칭 전문가, 놀이치료 전문가, 언어치료 전문가와 1: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부모들에게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향후 검사를 통한 양육코칭 및 양육스트레스 진단 지원을 확대 시행하여 영유아의 성향 파악 및 심리적 안정 도모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 의정부시 아동학대 근절 위한 어린이집 지원사업
센터는 어린이집 아동 학대의 근본적인 예방과 어린이집 내 보육의 질 개선을 위해 보육교직원의 인성과 자질, 보육 전문성 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다.
-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인성교육 지원
관내 보육교직원들로 하여금 아동학대 유형별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그 발생 원인이나 아동학대의 신고 및 처리과정을 숙지하여 더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부적절한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인성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부모가 안심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아름다운 권리보호」 캠페인 실시
아동권리존중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인식변화를 도모하고자‘아름다운 권리보호’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센터 내에서 진행하는 모든 교육 진행 시 사전에 아동학대예방 동영상을 상영하고, 권리존중과 관련 배너를 제작하여 교육실 입구에 상시 게시하여 아동권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아동권리존중 서명운동 실시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가정과 어린이집 모두 아동권리 존중을 실천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서명운동을 실시한다. 센터 단독이 아닌 의정부시와 함께하는 서명운동으로 홍보하고 시와 협조하여 보육교직원 및 보호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서명운동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 찾아가는 집단상담‘마음나누기 토닥토닥’
센터는 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통한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보육교직원의 직무 스트레스 완화 및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자존감 회복은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즐거운 보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아동학대를 예방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한 원내 동아리 지원
어린이집 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동료들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업무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집단상담과 더불어 어린이집 내 활력을 더하고 긍정적 보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앞으로도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영유아가정 및 보육교직원들과 의정부시의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다각도로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며 앞으로 진행될 사업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의정부 =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