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가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해 두 팔을 걷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오는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자원순환 경제 개념 도입과 해양생태계 보호문화 확산을 위해 해양환경 브랜드 ‘SEARCLE(씨어클)’을 제작하고 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지구 온난화 현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항만분야에서도 지구환경 보호를 위해 ‘순환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IPA도 해양환경 브랜드를 개발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인식전환을 모색한다.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란 자원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친환경 경제 모델을 말하는 것으로 “자원채취(take)-대량생산(make)-폐기(dispose)”가 중심인 기존 선형경제의 대안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 삼성전자의 참여를 통해 국내에도 활발히 전파되고 있다.
IPA도 지난 2018년도부터 ‘환경친화적 항만운영’이라는 친환경 경영목표를 신설하고 항만대기오염물질 배출량산정 등 항만분야 환경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양환경 생태계 보호와 자원순환 문화확산을 위한 브랜드 개발에 나섰다.
이번에 제작한 브랜드 SEARCLE(씨어클)은 Sea(바다)와 Recycle(재활용)을 합성하여 만들어졌으며, Logo 또한 바다생태계의 순환을 모티브로 제작되어 ‘아름다운 바다를 위한 자원순환 실현‘을 나타낸다. 
항만분야에 있어 글로벌 선진항인 미국 롱비치항(Long Beach) 역시 05년부터 친환경 Green Port BI를 제작·활용했으며, ‘07년부터 항만과 환경의 조화를 담아낸 CI를 사용하는 등 항만운영에 있어 친환경 우선 운영사업 진행을 한 바 있다.
IPA는 해양환경 브랜드 SEARCLE을 해양생태계 보호와 자원순환 메시지 대내외 공유를 위한 에코백, 직원명함 및 홍보배너 등에 우선 활용하고, 이후 공사가 공동개발 중인 R&D 산출물에 부착은 물론, 친환경 항만인증인 GPAS*나 ECOPORTS**인증마크와 같이 인천항 해양환경보호 협력네트워크 인증마크로도 활용하는 등 브랜드의 의미를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붙임 2 참조>
* GPAS(Green Port Award System) - APEC 지역 친환경 항만정책·이행 평가시스템
* ECOPORTS - ESPO(유럽항만기구)의 친환경항만 인증 시스템(PERS)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부사장은 “친환경 브랜드 SEARCLE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법·정책 등 강제적 하드파워를 탈피, 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우수사례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인천항과 바다의 환경자원을 지키기 위해 유관기관 및 민간업계와 협력체계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