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과 인천공항을 운행하는 공항철도가 제8호 태풍 ‘바비’(BAVI) 북상이 예보됨에 따라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한다고 26일 밝혔다.

공항철도는 이날 태풍 바비가 최대 풍속이 초속 45m의 강한 바람을 동반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영종대교와 지상구간 등에 주의 운전을 실시하게 된다.

특히 공항철도가 운행하는 총 63.8㎞ 구간 중 31.6㎞에 해당하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마곡나루역 구간과 김포공항역~공항화물청사역 구간은 지상 운행 구간으로 강풍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고 공항철도는 설명했다.

공항철도는 태풍 풍속이 10분간 20∼24m가 되면 영종대교와 지상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들은 각각 시속 40㎞와 60㎞ 이하로 주의 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평균 풍속이 초속 25m 이상이면 지하구간을 제외한 지상구간에서 열차운행을 일시중지하고 상황에 따라 운행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아울러 평균 초속 30m 이상의 강풍이 지속되면 지상구간의 열차 운행을 전면 중지하고, 필요한 경우 열차를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킨다는 방침이다.

공항철도 관계자는 이날 “태풍이 수도권에 근접하는 오늘 밤부터 열차 이용 전에 운행 정보를 미리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열차 운행정보는 고객콜센터(1599-778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