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관내에 위치한 초월물류단지가 시작부터 우려했던 대로 지역주민들에게 고통만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광주시를 교통지옥으로 만들고 말았다는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지난 2010년 당시. 광주시는 초월물류단지가 들어서게 되면 매년 약 1조원의 세수와 함께 광주시민에게 일자리 5천여 개가 창출된다고 호언했다.
하지만 10여년이 지난 지금 초월물류단지로 인한 세수는 년 4천여 만 원에 불과하고 광주시민의 고용율은 500여명 남짓으로 세수와 고용효과는 미미한 반면 물류단지를 오가는 대형트레일러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은 물론 도시의 교통을 마비시키고 말았다.  
김 모(65. 초월읍 도평리)씨 등 주민들은 “밤이면 마치 안마의자에 누워있는 느낌이다”며 “당시 관계자들의 야합과 탁상행정이 이 일대를 교통지옥으로 만들고 시민들을 고통 속으로 몰아넣게 된 것이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실제로 초월물류단지 승인 시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고 당시 교통수요 예측보다 1일 최소 1천 5백여 대 이상의 물류차량 증가로 도시 전역이 교통정체가 심각하게 발생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한 대형 물류차량들이 시도 3, 4, 12, 23호선 및 지방도 325, 338호선 등 다양한 노선을 이용하면서 인근 도심지 및 주거지역 주민들의 교통환경 (안전.정체.소음.불면증 등)으로 인한 고통은 형언할 수 없을 정도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광주시는 개발제한구역, 특별대책지역1권역, 상수원보호구역 등 각종 중첩규제로 고통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은 엄격한 기준을 고수하며 전혀 검토되지 않고 있으면서 광주시민에게 백해무익한 물류단지 입지에는 관대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을 뿐.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조금의 노력도 보여주고 있지 않아 지역주민들의 불만과 분노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 같은 주민들의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통소음 저감시설 등 초월물류단지와 연계한 교통시설 설치와 함께 지방도 325호선 진입도로 확장 및 중부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될 수 있는 개설공사가 시급하지만 이마져 소요되는 사업비에 대해서는 법적 근거가 없어 국비나 도비 등의 재원 분담이 불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결국 광주시민들만 고통 받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도 당국의 실효성 있는 대책 없이 조성된 물류단지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피해는 물론 물류단지를 오가는 대형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비용. 교통혼잡비용, 도로의 유지보수비용 등 막대한 예산 투입으로 이는 결국 광주시의 재정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그에 따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광주초월물류단지는 초월읍 무갑리 911번지 일원 (264,529.1㎡)에 CJ대한통운 등 6개 업체가 입주하고 있다.
광주 = 차정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