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부경찰서 가석파출소 순경 김소리
인천 서부경찰서 가석파출소 순경 김소리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이란? 관내 우범지역 및 범죄 취약 시설 파악을 하기위해 지역주민들에게 묻고, 탄력적인 순찰을 통하여 사전에 범죄예방을 하기 위한 것이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하여 경찰이 순찰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새로운 순찰방식을 말한다. 이때까지 각종 범죄·112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경찰의 입장에서 순찰시간·장소를 선정해 온 것과는 다른 방식이다.
그럼 지역 주민 스스로가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는 온라인 ‘순찰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순찰신문고 사이트 : patol.police.go.kr) 사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순찰 장소를 입력 후 순찰 희망 날짜와 시간대 등을 지정해 신청하면 된다. 탄력순찰 신청 사유로는 범죄발생 전력, 불안을 유발하는 지리적 환경 특성, 불안을 유발하는 인적 특성, 무질서 행위 빈발, 기타 사유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직접 선택 후 본인이 요청하는 사항이 더 있을 경우 요청 사항란에 추가 기재해 신청을 하면 선정 절차를 거쳐 해당 지역 순찰계획에 반영하게 된다.       
두 번째는 매분기 집중신고기간 운영시 주민센터, 역, 광장 등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이다. 경찰관서에서 매 분기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기간에 오프라인으로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스마트국민제보’를 통해 원하는 순찰 시간과 장소를 요청할 수 있다. 
매 분기(1월/4월/7월/10월)별로 순찰요청 장소를 초기화하고, 이후에는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여 새로이 순찰찰요청장소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순찰신문고를 통해 상시접수되는 순찰요청장소도 초기화 된다.
각종 범죄와 위험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지역 환경은 ‘지역주민과 경찰이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 주민의 참여가 없는 탄력순찰 제도는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만큼, 탄력순찰에 대한 경찰의 홍보와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