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7일 구청 상황실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행정 환경에 유연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한 자원순환분야 현안사항 및 개선방안 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폐기물 재활용으로 경제에 환류하는 정부정책과 오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앞 둔 현 상황의 대응책을 고민해보기 위한 것으로, 인천시의 자원순환 정책에 적극 동참하자는 취지 속에서 열린 토의로 실시됐다. 
구는 2021년 변화된 법적, 사회적 환경에 맞춰 환경미화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해 100리터 대형 종량제 봉투를 폐기하고, 생활폐기물 수거시간을 주간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폐기물 감량방안으로 음식물을 자체 발효·건조시켜 80%에서 85%까지 감량하는 감량화기기 확대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8대 외에 2025년까지 50대를 추가 설치해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의 약 30%를 감량할 계획이다. 
아울러 투명페트병을 유가 보상하는 자원순환가게 운영, 커피전문점이 밀집한 3개동에 커피찌꺼기 재자원화 사업 시범운영, 폐 LED조명 재활용 추진 등이 이날 회의에서 제시됐다. 
차준택 구청장은 “생활폐기물을 감량하기에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기에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단기방안과 획기적인 중장기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쓰레기 직매립 제로와 자원순환 클린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