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안 대표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고 선을 그어온 김 위원장이지만 현안마다 같은 목소리를 내면서 자연스레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이 불공정 바이러스 슈퍼전파자”라며 추 장관을 강력 비난했다.
그는 “지금 우리나라는 두 개의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거 같다. 코로나와 불공정 바이러스”라며 “전 법무부 장관은 교육, 현 법무부 장관은 군복무 불공정 특혜로 민심의 역린을 건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당은 단독범, 공범 운운하며 ‘엄마찬스’ 황제 군 휴가 (내용을 폭로한) 청년의 실명까지 공개하고 있다. 사태 해결은커녕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붓고 있다”며 “정부 여당이 불공정 바이러스에 집단 감염됐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 들어 공정의 사전적 정의도 바뀌었다는 지적이 있다. 남이 하면 반칙과 특권이고 자신들이 하면 공정이라는 궤변이 일상화되며 국민을 무서워하지 않는 괴물 정권으로 변질되고 있다”면서 “법무장관 불공정 특혜 논란의 최종 종착역은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민심의 눈높이에 맞춰 법무장관을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서도 “추 장관이 유감 표명을 하면서 검찰개혁을 강조한 것 같은데 검찰개혁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누가 믿겠나”라며 “검찰개혁이 검찰 장악을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야기되고 있지 않느냐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정부질문에서도 그 점에 대해 의원들이 많이 질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추 장관의 전날 유감 표명에 대해 “국민들은 코로나19로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헤매고 있는데 장관은 한가하게 SNS에 변명이나 늘어놓고 있다”며 “국민들은 공정과 정의를 묻는데, 왜 추 장관은 신파로 동문서답하나”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아들 문제와 검찰개혁이 대체 무슨 관련이냐. 총장의 손발을 자르는 것도 모자라 눈과 귀까지 틀어막는 ‘검찰 말살’을 언제까지 검찰 개혁이라고 강변할 것인가”라며 “묵묵히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말, 지나가는 개도 웃지 않겠는가”라고 거칠게 힐난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는다. 추 장관의 이런 뻔뻔함은 대통령의 뒷배 때문인가”라며 “추 장관은 대통령 ‘빽’으로 버티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안 대표는 “조국과 추미애가 아니면 대통령이 그렇게 하고 싶어 하는 소위 검찰개혁을 할 사람이 정권에 단 한 사람도 없나”라며 “국민들의 희망과 믿음을 뺏는 정권, 국민 화병 돋우는 대통령과 장관이 되지 말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4차 추경을 통한 전국민 통신비 2만원 지급 대해서도 취약계층 지원이 우선이라며 부정적인 뜻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전국 법원에 파산을 신청한 법인 수가 통계 집계 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개인 파산 역시 201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경기 악화가 장기화되면서 소상공인과 종사자 등 취약계층이 한계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정부가 K-방역에 취해있을 때 국민들은 조용히 쓰러져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국민 통신비 2만원 뿌리며 지지율 관리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청년을 살리고 취약계층 위한 긴급 생계 지원 집중하라”며 “전국민 독감 백신 무료접종이 더 시급한 민생과제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도 “무차별적인 통신비 지원 계획이 결국 강행될 것 같다. 잘못을 인정하고 고칠 줄 아는 용기보다 밀리면 끝장이라는 구태의연함을 보여준 이낙연 대표와 신임 지도부 결정이 안타깝다”며 “이는 우리 당이 제일 먼저 요구했던 4차 추경의 내용과 아주 거리가 먼, 허술하고 속이 뻔히 보이는 이런 추경안에는 찬성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4차 추경은 재난 있는 곳에 지원, 피해가 있는 곳에 보상한다는 원칙이 견지돼야 한다”며 “피해가 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거기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9000억원에 달하는 통신비 지원 예산도 역시 어려운 분들을 위한 긴급생계 지원으로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