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이 이달 들어 열흘 만에 다시 1조원 이상 불어났다. 금융당국은 신용대출 상당 부분이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에 과도하게 흘러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신용대출을 조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 등 국내 5대 시중은행의 이달 10일 기준 신용대출 잔액은 125조4100억원 가량으로 8월 말(124조2747억원) 대비 약 1조1400억원 늘어났다. 이러한 추세라면 이달 전체 신용대출 증가폭도 지난달 증가폭인 4조704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담보대출 규제의 풍선효과와 주식투자 자금 마련 등이 신용대출 급증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상승장세가 이어지다 보니 자금 여력이 없는데도 빚을 내 투자하는 이른바 ‘빚투’가 늘고 있다. 
하지만 신용대출은 담보가 없는 대출인 만큼 부실이 발생할 경우 금융권 전반으로 충격이 커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급증하는 신용대출을 조이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은행권과의 협의에 착수했다. 지난 10일 금융감독원은 은행 대출 관련 실무자들과 회의를 통해 신용대출 자금 흐름을 파악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날은 5대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들과 영상회의를 개최해 신용대출 급증 문제를 논의한다. 
금융당국은 신용대출의 상당 부분이 부동산과 주식시장에 흘러들어간 것으로 판단하고 규제 강화를 검토 중이다. 다만 당국은 전체 신용대출을 조이기보다는 ‘핀셋형 규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신용대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생계자금 수요인 생활안정자금 대출도 상당수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DSR은 가계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현재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9억원 초과 주택담보대출은 DSR 40% 규제를 적용받고 있다. 이런 DSR 상한선을 낮추거나 규제 적용 대상을 넓히면 신용대출을 포함해 연소득 대비 받을 수 있는 모든 대출금이 줄어든다.
최병욱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