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장신도시 S-BRT노선도
▲ 대장신도시 S-BRT노선도

부천대장신도시에 지하철을 유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사업시행자인 LH는 지하철 노선 반영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28일 부천시와 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부천정 지역위원회에 따르면 부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원 3백435㎡(약 104만 평) 부지에 2만 가구 규모의 3기 신도시가 조성된다. 인천 계양, 서울 마곡과 연결되는 기업벨트 조성을 위해 S-BRT를 중심으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인천 계양지구와의 교통 연계성을 위한 통합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수립되고 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확정될 전망이다. 구간은 인천 계양지구에서 부천 대장지구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 15km이다. 대장지구에서 종합운동장까지 사업비는 3천억여 원을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부천시는 대장신도시 주민들의 교통대책으로 제시된 S-BRT보다 원종~홍대선 지하철 노선의 대장신도시 연장을 반영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특히 S-BRT 공사로 인한 주거환경 피해의 집단민원 발생과 지역단절, 유지비 관리의 부천시 부담 등이 우려되기  때문에 S-BRT는 철회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지적이 제기되자 부천시의회가 대장지구 S-BRT 철회 및 철도계획 조속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장지구 S-BRT 철회 및 철도계획 조속 추진 촉구 결의안을 통해 “대장지구에 도입하려는 S-BRT는 기존의 간선 급행버스 체계를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형 BRT라고 하지만 S-BRT는 관내 GTX-B 노선의 종합운동장역에 환승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것에 불과, 대장지구 광역교통대책으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김주삼 위원장은 “더 큰 문제는 S-BRT 노선이 부천시 도당동 등 원도심 지역을 지하로 관통한다는 사실이다. 향후 유지관리도 부천시의 부담이 될 것이며 해당지역 주민들은 수혜는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설공사와 시설물의 부속시설들로 인해 주거환경에 피해를 받을 것임은 불 보듯 뻔하다”며 “대장지구 입주민과 기존 부천시민들의 광역교통 편의를 위해 대장지구에 계획된 S-BRT 계획 철회와 대장∼원종∼홍대 지하철 및 GTX-D 노선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시범사업인 S-BRT로는 대장지구의 광역교통체계가 되지 못한다”면서 “홍대~원종선을 대장으로 연장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LH 관계자는 “원종~홍대 지하철 노선은 예타도 통과되지 않아 대장신도시의 광역교통체계로 반영하기 어렵다”면서 “2026년부터 29년까지 입주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데 S-BRT를  운행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