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중앙회 조용식(한국상인뉴스 발행인) 고문은 9월 28일 오후 국민의힘 소상공인특별위원회(위원장 윤영석)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어시장 고객센터에서 진행한 현장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경남의 추석 민심을 살폈다고 전했다.

▲ 한국상인뉴스(발행인 조용식) 보도 캡처
▲ 한국상인뉴스(발행인 조용식) 보도 캡처

이 자리에는 윤영석 국민의힘 소상공인특위 위원장, 최승재 간사 국회의원, 강기윤(창원시 성산구) 부위원장 국회의원, 최형두 국회의원(원내 대변인, 창원시 마산합포구), 소상공인연합회 중앙회 조용식 고문, 경남도회 양대복 회장과 각 지역 연합회 회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상남도 소상공인연합회 초청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소상공인들은 식자재마트 폐해 지적과 대안 모색, 최저임금 차등적용 등을 건의했다.

윤영석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경기가 어렵다 보니 가장 어려운 분들이 소상공인들이다"라며 "국민의힘이 소상공인을 가장 중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이곳에서 제안된 의견을 책임지고 반영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양대복 경상남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추석을 앞두고 의원들이 상당히 바쁘실 텐데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이 자리를 찾아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라며 "경남 소상공인회는 22개 시군구로 구성돼 있으며 8만2,000 소상공인과 업소 종사자는 44만5,000명 정도가 근무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양대복 회장은 또 "경제 한파에 이어 태풍, 코로나19 등 겹치는 악재로 갈길을 잃은 듯하다“라며 "오늘 우리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경청해 국회 정책에 반영해 소상공인들의 진로 개척에 길잡이가 돼 달라”라고 당부했다.

강기윤 부위원장은 "최저임금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코로나19가 덮쳤다. 이 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가자"라고 말했다.

최형두 의원은 "국민의힘 소상공인 특위를 마산 합포에서 열게 돼 기쁘다. 어려움을 잘 반영해 당에서 대변해 주리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소상공인들은 ▲소상공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중규모 점포에 대해서도 상생협약을 먼저 한 뒤에 교통영향평가 등 단계를 거쳐야 한다 ▲대형 식자재마트가 휴무일도 없이 임의대로 운영하는 등 교묘히 규제를 피하고 있어 단속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엽합회 진해구회 고재천 회장은 "정부가 구성한 최저임금위원회에 소상공인연합회 대표자가 빠져 있는데 소상공인의 현실과 현장이 반영돼야 함에도 배제돼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라고 지적했다. 고 회장은 또 "최저임금 업종을 면밀히 구분해 차등 적용하는 최저임금이 필요하다"라며 "이 방안이 적용되면 취약근로계층의 일자리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다. 최단기근무자(3개월 이내)에 대한 4대보험 유예제도 등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밀양시회 신영철 회장은 지역소상공인엽합회 운영 및 사업에 필요한 경비 지원을 강제하도록 하는 소상공인 관련 법률 제정 및 개정을 건의했다.

이후 간담회 참석자들은 마산 어시장 일원으로 이동해 심명섭 어시장상인회 회장 안내로 시장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을 구매했다.

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