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부소방서 119재난대응과 소방사 김형욱
인천 중부소방서 119재난대응과 소방사 김형욱

소방대원이 강력한 화재와 맞서 싸우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는 바로 물(용수)이다.
이에 원활한 소방활동을 하기 위해 설치된 것이 바로 소방용수시설이다. 소방용수시설은 화재발생 시 소방차에 부족한 소방용수를 보급하여 지속적인 소방활동을 가능하게끔 만들어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긴급한 상황에서 소방시설 앞 불법 주ㆍ정차 차량으로 소방용수를 제때 공급받을 수 없어 진압 활동이 중지되면 소방관들이 화재현장을 지켜만 봐야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소방용수시설 주변 5m 이내 불법 주ㆍ정차 시 과태료가 승용차기준 4만원에서 8만원으로 인상, 승합차 기준 5만원에서 9만원 인상으로 강력한 조치를 적용함으로서 소방용수시설의 중요성을 각 지자체에서 강조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시민 누구라도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소방용수시설 주변 불법 주ㆍ정차를 신고할 수 있다. 
불법 주ㆍ정차 차량의 사진 2장을 1분 간격으로 촬영 후 전송하게 되면 지자체에서는 내용을 확인하고 대상자에게 자동으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적극적인 국민 참여로 소방용수시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효율적인 관리 및 보호를 하고자하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개인의식이 중요하다. 개개인이 실천하는 작은 행동이 큰 효과를 발휘하여 화재로부터 우리가족 더불어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