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공항 보안검색 적발 실패 사례가 꾸준히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공항 안전의 최전선인 보안검색이 뚤리게 되면 테러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국가 안전에도 비상이 걸릴 수밖에 없다. 특히 보안검색에 실패해 기내까지 승객이 가져간 품목으로는 실탄과 공포탄, 칼, 전기 충격기 등으로 다양하다.
21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공항 보안검색 실패에 따른 위험 물품의 기내 반입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총 17건의 위해물품이 적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항별로는 청주공항이 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인천 4건, 김포 3건, 울산과 대구, 제주공항이 각각 1건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는 ▲15년 1건이던 적발건수는 ▲16년 7건 ▲18년 2건 ▲19년 4건 ▲올해에도 3건이 발생했다.
적발된 위해물품으로는 ▲실탄 2건 ▲공포탄 1건 ▲칼 7건 ▲전자 충격기 1건 등이 적발됐으며, 이외에도 ▲타인의 신분증으로 탑승한 사례가 2건 ▲허가되지 않은 구역에 출입한 사례가 1건 발생했다.
특히 국가관문인 인천공항의 경우 15년 1건, 16년 2건, 19년 1건 모두 승객이 칼을 소지하고 기내에 탑승하기도 했다.
지난 6월에는 제주공항에서는 10대 청소년이 주운 항공권으로 기내까지 탑승했지만 보안검색 과정에서 적발하지 못한 사건이 있었다.
아울러 7월에는 대구공항에소 공포탄을 소지한 승객이 탑승하기도 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김 의원은 “보안검색이 지속해서 실패하는 이유는 실패에 대한 처벌이 너무 관대하다는 것”이라며 “현실적인 과태료 부과안과 보안검색 요원에 대한 교육을 통해 공항 보안을 철저하게 지키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