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인천관광공사와 함께 ‘2020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0, 이하 KME 2020)’를 1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국내 대표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박람회로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속 개최권을 유치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
대면·비대면 병행으로 진행되는‘KME 2020’은 마이스 비즈니스의 장이자 K-방역과 함께하는 K-마이스 및 첨단 회의기술을 실증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인천시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마이스 행사형‘클린인천 출입인증’을 비롯한 안면인식 등록, 안내로봇 발열체크 등 비대면 방역관리시스템과 홀로그램 및 가상 플랫폼 등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올해 박람회는 국내 220개 마이스 업계와 30개국 3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가 화상으로 실시간 상담을 진행한다. 이전 행사보다 다양한 분야와 지역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하며 코로나 이후 실질적인 교류와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 된 개막식과 콘퍼런스에서는 마이스산업의 세계적인 트렌드와 전망 및 발전방안에 대해 국내·외 정상급 연사들이 강연을 펼쳤다.
특히 카렌 춥카(Karen Chupka) CES(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부사장은 기조강연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져다 준 새로운 경험의 가치와 산업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위한 디지털 요소의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인천 마이스 홍보관도 마련되어 있다. 가상 홍보관이지만 인천의 마이스 자원과 다양한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내용으로 준비되어 있다. 또한 KME 플랫폼 메인화면에 인천의 상징과 명소들을 배치하여 개최도시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시는 인천 마이스지원센터 역할 확대, 인천 관광·마이스포럼 운영, 하이브리드 마이스 지원 등 코로나19로 타격 입은 마이스 업계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국내 최초로 마이스 행사형 클린인천 출입인증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마이스 행사를 안전하게 개최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 가이드라인을 실천하고 있으니 언제든 안심하고 인천을 찾아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KME 2020의 세부내용과 온라인 참관은 공식 누리집 (http://www.koreamiceexpo.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