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매각동의안이 또 다시 상임위에서 보류됐다.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는 24일 회의를 열고 제4차 공유재산 관리계획안(매각동의안)에 대한 심사를 벌여 최종 보류시켰다.

재문위 소속은 전체 9명으로 더불어민주당 7명, 국민의힘 2명이다. 당초 안건이 상임위에서 5대 4로 통과될 것으로 전망됐다. 국민의힘 2명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2명의 의원이 반대할 것으로 보였으나 막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3명이 반대입장을 보이면서 표결로 가지 않고 부결됐다.

안건 표결에 앞서 모 의원이 보류를 제안했고 다른 모 의원은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자 보류를 제안했던 의원이 회기 날짜가 남아있으니 일주일 정도 보류하는 것이 맞다라는 취지의 입장을 내놓자 최종적으로 송혜숙 위원장이 보류를 결정했다.

그동안 매각동의안의 부결과 보류는 더불어민주당 부천을 지역위원회의 반대가 주 원인이었다. 여기에 일부 의원이 희한한 개발논리를 내세우며 반대한 것도 한몫을 하고 있다는 것이 공직의 분위기였다.

이에 시는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들을 상대로 개발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협조를 구했는데도 무작정 반대논리만을 내세우며 시 집행부를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시는 시와 시의회, 시민대표, 시민단체, 외부전문가 등 13명으로 시민협력위원회를 구성해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시민들의 우려사항에 대한 자문과 다양한 의견을 반영키로 했다.

상임위 보류와 관련해 한 시민은 “영상단지 개발에 시민 80%가 찬성하는데 시의회가 발목을 잡고 있는것이 말이 되느냐. 지역위원장인 국회의원이 반대하니까 시의원들도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의원들이 국회의원 꼬봉인데 별수 있겠느냐. 아마 국회의원이 죽으라고 하면 죽는 시늉까지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시 관계자는 “일주일이든 10여 일이든 심사숙고하고 다시 심의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재문위 한 의원은 “오늘 보류를 결정했고 며칠있다가 다시 심사하기로 했다. 개발과 관련해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가부간에 결정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천을 지역위원회 관계자는 “완전히 개발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타당하지 않는 것을 눈감고 넘어갈 수는 없다. 시간을 갖고 체크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