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조두순 거주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출소 직후 과도한 취재로 인한 불편·불안감 해소를 위해‘언론인 및 언론사에 전하는 호소문’을 보내와 관계기관에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거주 예정이었던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명의의 호소문을 배포한 바 있으나, 거주지 이사에 따라 재차 호소문을 전달하게 됐다.

시는 주민들로부터 받은 호소문을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법무부,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언론사 등 관계기관에 전달하고 주민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범죄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주민들은 조두순 출소 후 거주 예정지 인근에서 언론사 및 개인 유튜버 등이 무분별하게 접촉하며 인터뷰를 시도하고 있어 불편·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언론인 및 언론사에 전하는 주민 호소문’이라는 제목으로 주민자치위원장 명의로 작성된 글은 ▲허락 없는 주민 촬영 및 인터뷰 금지 ▲개인 신상 또는 지역 노출 금지 ▲아이 교육환경 및 일상생활 불편 초래할 수 있는 장시간 상주 취재 금지 ▲인근 도로 무단 주차 금지 등의 당부사항이 담겼다.

주민들은 호소문에서“지금까지 언론인 여러분께서 조두순 출소와 관련한 문제점과 대책마련의 필요성을 보도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하다”며“과도한 취재로 주민 불편·피해를 줘서도 절대 안 될 것이며, 주민 요구사항을 지켜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안산 =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