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연 동구의회 의장
정종연 동구의회 의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동구의회 의장 정종연입니다.
희망찬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작년 7월 새롭게 시작된 제8대 후반기 동구의회가 힘찬 출발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사랑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0년은 대내외적으로‘다사다난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50여 일간 지속된 긴 장마, 태풍으로 인한 자연재해 등 여러 가지 일들이 많았지만 특히 작년 상반기에 발병된 코로나바이러스는 겨울 들어 더욱더 극성을 부리며 유행함으로써 전 세계가 혼란 속으로 빠져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뒤흔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모두가 신축년을 상징하는 흰 소처럼 끈기를 갖고 힘과 지혜를 모으면 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난해 우리 동구의회 일곱 명의 의원은 희망과 열정을 가지고 동구에 힘이 되고자 민의의 대변자라는 사명감으로 의정활동에 충실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열려있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협치하는 의회’의 의정 슬로건 아래 구민과의 대화와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ㆍ집단ㆍ계층 간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구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이끌고자 했으며, 구민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와 5분 자유발언, 구정질문을 통한 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견제와 균형이라는 목적에 한 발 나아가 대안을 제시하고, 2차례에 걸친 정례회와 6차례의 임시회를 통해 예산, 결산, 조례 등 총 163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으며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지역의 발전과 구민의 권리 향상을 위해 공부하고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신축년 새해에 우리 의회는 더 살기 좋은 동구를 만들기 위해 총 7회 100일간의 회의를 계획하고 있으며, 구민이 더 행복하고 더 만족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구민의 뜻을 온전히 실현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 민생중심의 의정구현에 더욱 전력할 계획입니다.
첫째, 1988년 이후 32년 만에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으로 인해 주민의 자치 참여 보장 및 지방 의회의 권한이 확대되고 전문성이 강화되어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의회에서는 의원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통해 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 충실하겠으며, 민생현안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현장방문을 통해 구민의 뜻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그동안 방치되어 있던 일진전기 이전 부지를 활용한 공업지역 활성화 사업, 동구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동인천역 2030역전 프로젝트 사업, 최근 1단계 사업이 착수된 만석ㆍ화수 해안산책로 조성사업, 각종 재개발 및 도시재생사업 등 우리 구에 중요한 현안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도 노력을 강구하여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구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복지증진을 통해 균형 잡힌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주력하겠습니다. 작년 의회 의결을 거쳐 인천지역 내 최초로 시행중인 어르신 품위유지비, 아동·청소년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등을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살고 싶은 동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의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의회의 문턱을 낮추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난해에 우리 의회에서는 송림초교 뉴스테이 사업으로 인한 일조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해주민, 인천도시공사와 약 7회의 간담회를 실시하였으며,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에서는 구민과의 소통을 한 층 더 활성화하여 민의의 대변자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우리 동구의회는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구민 여러분들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하여 직접 발로 뛰고 실천하는 열린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동구의회 의원 7명 모두는 의원 간 서로 화합과 소통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동구를 만들어 명실공히 전국에서 제일가는 의회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끝으로, 새해를 맞이하여 구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보람찬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