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 11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C)를 관통하는 인천신항 진입도로의 지하화 건설 계획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해양수산부가 지난 달 30일 고시한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인천신항 진입도로의 지하차도 건설 사업이 반영 고시됐다고 8일 밝혔다. 이 기본계획은 정부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항만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총 연장 4.3km, 폭 20m, 왕복 4차로 규모로 인천신항 물류수송망 및 교통체계 구축을 크게 강화하게 될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가 건설되면 △항만과 도시의 상생발전 체계 마련 △송도 11공구의 정주여건 개선 및 도시미관 확보 △인천신항의 운송·물류 통행시간 단축과 운행비용 감축 △대형차량으로 인한 대형사고 예방 및 보행자 안전 개선 등이 기대된다.
지난해 5월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설치 타당성 평가 용역 최종 보고 자료’에 따르면 하루 평균 인천신항을 오가는 차량이 약 1만2천대에 달하며, 2045년 기준, 약 4만8천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동안 인천경제청은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 및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추진 타당성 및 국비확보 방안 등을 마련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인천경제청은 앞으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및 해양수산부와 긴밀히 협의, 올해 초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대상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선정, 용역 수행 및 국회의 예산 편성 등이 착착 진행될 경우 인천신항 지하차도 건설을 오는 2023년 착공해  2025년 완공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반영에 많은 도움을 주신 국회의원을 비롯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협조체계를 구축, 송도국제도시와 인천신항의 상생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