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나들이 대신 드라이브, 자동차 극장, 차박 캠핑 등이 유행하면서 만 18세가 되면 제일 먼저 따는 필수 자격증이 바로 운전면허증이다.

21세기 현대인들에게 시간적,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운전면허를 빠르게 취득하기 위해서는 운전연수도 가능한 확실한 시스템을 갖춘 가까운 자동차운전면허전문학원을 찾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그러나 최근 최첨단 관리 시스템을 갖추어 전 차량에 시험용 컴퓨터가 장착되어 있고, 1, 2종 전용 장내 기능교육장이 있어 혼잡하지 않고 안전하게 초보 수강생도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부천에서 단 두 곳뿐인 자동차운전학원이 몇 년 후면 모두 사라질 위기에 봉착해 시민의 불편과 고통이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학원이 사라질 경우 부천시민들은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타 시·군으로 갈 수밖에 없는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부천시가 몇 년 후면 관내 모든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이 사라질 것을 대비해 시민 편의를 위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운전 전문학원이 이제 시민 편의를 위한 필수 시설이라는 인식 전환과 함께 도시개발 계획에 따른 ‘강제수용’보다는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부천시는 2021년 새해 시민 곁에 언제나 힘이 되는 ‘든든한 부천’이 되겠다는 슬로건 아래 원칙과 기본을 지키며, 일자리 창출, 대규모 개발사업, 문화의 산업화로 도약하는 ‘경제 활력도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과거 8개소였던 운전 전문 학원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6개소는 사라지고 현재 2개소만 남았다. 인구 85만 도시 부천시민들은 운전면허를 취득하고자 할 때 인근 지자체 학원에 다니는 불편을 지금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어려운 여건 속에 처해있다면 더 이상 사라지게 하는 실수를 범해서는 안된다.

또한 시가 시민 편의를 위해 공·사 이익을 차치하더라도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두 곳뿐인 자동차운전 전문학원 유지를 위해 개발에 따른 존치나 대체 토지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에 따른 대안 마련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부천 관내에는 현재 약대동 S학원과 오정동 B학원 등 달랑 2개소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이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S학원은 S그룹의 자동차 사업 중단으로 약대동에 있는 학원 대지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B학원 40여 년 동안 가업으로 운전 전문학원을 운영해 오고 있지만, 오정군부대 이전 개발 계획 구역에 강제 편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지자체인 인구 300만의 인천시는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이 18개소가 있으며, 인구 50만인 시흥시는 2개소, 인구 65만 안산시는 3개소가 있지만, 인구 85만의 부천시에는 2개소뿐이다.

이마저도 2~3년 후 오정군부대 이전 개발 사업이 현실화되면 부천시 약대동 192-1 소재 B학원마저도 사라질 것으로 보여 부천 관내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이 전혀 없는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부천시민 편의를 위해 기존 오정동 155-2 소재 B학원은 개발 구역에서 제외해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13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운전면허를 처음 취득하는 만 18세가 되는 인구가 매년 8천여 명 상당으로 기존 1개소 학원에서 연간 3천여 명을 수용하고 있어 현재도 신규 대상자 전체를 수용하기 힘든 상태”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만약 S학원과 B학원이 사업 포기나 개발 구역 강제 편입 등으로 없어진다면 부천시민은 운전면허 취득의 불편함이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부천 관내에는 토지의 지가 상승으로 대형면허와 특수면허 시험장 및 학원이 전혀 없어 대형면허나 특수면허 취득을 원하는 부천시민은 불편을 감수하고 인근 지자체에서 학원에 다니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은 혐오 시설이나 주민들의 기피 시설이 아닌 시민 편의를 위한 필수 시설로 시가 시민의 편의를 위해 치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는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오정군부대 이전 관련 아직 큰 틀에서만 계획을 세운 것이지 구체적인 결정이 난 것은 없다”며 “오는 4월 주민공람과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수용되는 토지주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 올해 하반기에나 결정이 날 것이다. 충분히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