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극화 해소를 위해 중점 추진 중인‘이익공유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목표로 삼고 내달 임시국회에서 필요한 법안을 마련해 통과시키기로 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가 끝난 뒤 이익공유제와 관련해“2월 임시국회에 법안에 대한 성과를 내고 이에 대한 전국민적 공유가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여러 가지 대책을 세워나가자고 했다”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참석자 중에서는 연대 기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합의나 동의가 있을 수 있는지 적극 검토해나가야 한다는 의견 개진도 있었다”며“기업과 시민사회는 이익공유제도의 취지와 공감대를 확산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는 앞서 이 대표가 이익공유제 원칙으로‘자발성’을 강조한 것의 연장선상에서 기업과 개인이 기부를 통해 재원을 마련하는‘사회적연대기금’조성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최 수석대변인은“노르웨이에서 화이자 백신으로 29명이 사망했다. 노르웨이 의약청에 따르면 사망자 모두가 기저질환자이고 13명은 백신 부작용으로 사망한 것 같다는 기사를 아주 관심 있게 공유했다”며“우리나라가 백신 접종 속도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공유했고, 앞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백신 문제를 잘 점검해나가자는 공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