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사면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고 발언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융단폭격을 퍼부으며 사과를 요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주 원내대표는 내게 국회 운영과 협상의 파트너여서 지금까지 예의를 갖추기 위해 주 원내대표의 말은 일일이 대응하는 것을 자제해왔다”면서도“어제 문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과 관련해선 한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김 원내대표는 해당 발언에 대해“아무리 생각해도 정치 도의와 금도를 넘어선 발언으로 해서는 안 되는 말씀”이라며“제1야당 지도자가 현직 대통령을 범법자 취급하는 저주의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주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그는“결과적으로 보면 주권자인 우리 국민을 모독하는 발언. 주 원내대표께서 사과를 하시는 게 맞을 것 같다”면서“야당 유력인사들이 경쟁하듯 자극적이고 혐오적인 발언을 하고 있는데 정치의 품격을 지켜달라 요청드린다. 상대를 존중해야 존중받는 법”이라고 했다.

김종민 최고위원도“현직 대통령을 사면대상으로 연결시킨 주 원내대표의 참담한 상상력이 충격적”이라며“국민의힘의 속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발언으로, 부당하게 당했으니 기회가 되면 언제든 갚아주겠단 보복선언이자 국정농단 심판과 탄핵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불복선언”이라고 성토했다.

신동근 최고위원 역시“문 대통령을 향해 역대급 막말을 한 것”이라며“이명박, 박근혜는 권력 사유화와 남용이란 중대범죄로 심판을 받은 것인데 어떤 헌법적, 법률적 위반사실도 없는 현직 대통령에 대해 사면대상 운운하는 금도 넘는 발언에 경악한다”고 비판했다.

신 최고위원은 나아가“주 원내대표는 막말을 사과하라”며“이명박 정부 특임장관과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특보를 한 사람이 이런 말할 자격이 있는지, 더 나아가 국회의원을 할 자격이 있는지 자문해보길 바란다”고 했다.

양향자 최고위원도“사면의 전제 조건은 사법부의 처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없는 죄라도 지어야 한다는 의미인가”라며“대통령에게 저주와 악담을 퍼부을수록 통합은 멀어지고 민심은 더 싸늘해질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얼마 전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사과도 허사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1년이 도래한 것과 관련 방역과 경제 선방을 자평하며 위기 극복 의지를 다졌다.

이낙연 대표는“최근 감염재생산 지수가 0.79까지 떨어져 세계에서 이례적으로 3차 유행을 잘 극복한 나라에 속한다”며“경제도 선방했다. 지난해 우리의 경제성장률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1위를 기록했고, GDP(국내총생산) 규모에서 세계 10위에 올랐다. 이 또한 노동자와 기업인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의 눈물과 땀의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회복·포용·도약을 언급하며“회복은 예산과 재난 지원 등이 주된 역할을 할 것이며, 포용은 역시 예산, 정책, 복지시책 그리고 우리가 새로 추진하는 이익공유제가 기여해주길 바란다. 도약의 중심은 한국판 뉴딜 등 미래산업의 육성”이라며“이런 문제들도 우리가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지난해가 코로나 위기 속에 국민 생명과 민생을 지키는 방어전이었다면 올해는 민생경제회복을 위한 공격전이 될 것”이라며“민주당은 방역당국과 협력해 안전한 백신접종으로 국민을 지키겠다. 빠르고 강한 경기회복을 위해 내수를 진작시키는 한편 혁신 입법을 통해 신기술, 신산업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종민 최고위원은“1년간 대한민국은 팬데믹에 맞서 싸우기도 했지만 더불어 가짜뉴스, 부정확뉴스라는 인포데믹과도 싸웠다”며“작년 독감백신과 같이 야당의 추측성 발언, 부정확한 보도가 다시는 이어져선 안 된다. 언론은 정확한 사실전달로 방역에 동참하고 가짜뉴스를 바로잡는 역할로 국민의 정확한 판단에 기여해달라”고 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